티스토리 포스트 주소 키워드 최적화를 위해 문자로 설정
"티스토리 포스트 주소 키워드 최적화를 위해 문자로 설정"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후 가장 많은 분들이 묻는 질문 중 하나는 포스트 주소가 초기 설정으로 숫자로 설정되어 있는데, 문자와 숫자와의 차이점과 어떤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좋은지 묻고는 합니다.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문자'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매일 약 750만 개의 블로그 게시물을 등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나 구글은 어떻게 이렇게 방대한 양의 문서들을 탐색하고 색인하여 검색창에 입력하자마자 수초 이내로 검색 결과를 나타낼 수 있을까요?
바로 '크롤링' 때문인데요. 검색엔진 회사에서 신규 또는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를 '크롤링' 이라고 합니다. 사이트맵을 읽거나, RSS 문서를 수집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URL을 찾아내어 필요한 문서인지, 유사한 문서가 있는지 등을 판단하여 색인하고 색인한 결과를 순위에 따라 검색 결과로 노출하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포스트 주소 문자로 설정하기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포스트 주소가 숫자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1번부터 시작하여 하나씩 등가하는 방식으로 포스트 주소(URL)가 부여됩니다.
티스토리의 블로그 관리 메뉴에서 주소 설정 항목에 포스트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에 포스팅 하는 이유는 더 많은 방문자가 검색엔진이나 링크를 통해 내 블로그에 방문하고 그에 따른 광고 수익이나 정보제공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를 크롤링해서 색인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내용은 구글이 공개한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본 가이드 입니다. URL에 그 페이지를 표시하는 '단어'를 사용할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문맥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나 문장이 포함된 URL을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설정하면 제목 문자가 포스팅 주소가 되어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유리하도록 작용하게 됩니다.
"티스토리 포스트 주소 키워드 최적화를 위해 문자로 설정"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했을 경우의 단점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주소를 문자로 설정했을 경우에는 위와 같이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되지만, 다른 사람에게 포스팅을 전달하거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에서 수집을 요청할 때 주소가 너무 길어져서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https://foxcg.com/entry/%EB%B8%94%EB%A1%9C%EA%B7%B8-%EA%B5%AC%EA%B8%80-%EC%84%9C%EC%B9%98-%EC%BD%98%EC%86%94-%EB%93%B1%EB%A1%9D-%EB%B0%8F-%EC%82%AC%EC%9D%B4%ED%8A%B8%EB%A7%B5-RSS-%EC%A0%9C%EC%B6%9C-SEO-%EC%B5%9C%EC%A0%81%ED%99%94
한글은 유니코드로 풀어져서 URL이 생성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엄청난 길이의 URL이 만들어집니다.
다른 카페나 블로그에 링크를 걸거나, 댓글 등에 링크를 남기는 경우 너무 긴 URL로 인해 상대방에게 거부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단축 URL 서비스를 사용하면 피싱이나 악성 링크로 오해를 사기도 합니다.
티스토리는 숫자 URL 과 문자 URL 모두를 가지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문서를 작성하게 되면 위에서 설정한 대로 문자 URL을 발행합니다. 하지만 순서대로 숫자 URL도 가지고 있어서 예전처럼 숫자 링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RSS 피드를 확인하면 숫자 URL을 확인할 수 있지만 아래의 방법으로 편리하게 링크 전달용 숫자 URL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포스트 URL 숫자 확인하는 방법
'웨어이즈포스트' 사이트를 이용하면 손쉽게 포스트의 숫자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웨어이즈포스트' 홈페이지에 접속 후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웨어이즈포스트' 는 네이버 블로그에 입력한 블로그 포스팅이 검색 가능한지 여부와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여기에서 주목할 점이 맨 앞의 ID 부분입니다.
이 ID가 티스토리 블로그의 숫자 URL 인 것입니다.
위와 같이 문자가 아닌 짧은 숫자 URL을 이용하여 SNS에 홍보하거나 카페, 블로그 등에 링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활동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에 블로그 포스팅을 홍보할 필요가 있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50개 포스팅의 주소밖에 확인할 수 없는 점이 아쉽지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블로그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및 사이트맵, RSS 제출 SEO 최적화
샌드애니웨어 대용량 파일 무료 전송 PC/모바일 사용방법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티스토리 이미지 alt 속성 태그 추가하는 방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