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및 사이트맵, RSS 제출 SEO 최적화"

 

블로그 개설 후 포스팅을 발행하는 초기에는 검색엔진에서 블로그 포스팅 내용이 검색되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 많은 양의 포스팅을 발행하면 검색로봇이 자동으로 포스팅을 수집하여 검색이 가능해지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블로그 구글 서치콘솔 등록 및 사이트맵, RSS 제출 SEO 최적화
블로그 구글 서치콘솔 등록 및 사이트맵, RSS 제출 SEO 최적화

 

따라서 블로그 개설 후 10개 이상의 포스팅이 쌓였다면 네이버 구글 등 각 검색엔진에 블로그를 등록하여 검색로봇이 포스팅 내용을 수집하기 좋도록 세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무 글도 없는 상태라면 먼저, 포스팅을 작성 후 각 서치엔진에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블로거 검색엔진 최적화(SEO) 가이드라인
구글 블로거 검색엔진 최적화(SEO) 가이드라인

구글 서치콘솔 블로그 등록

구글은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으로 특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기본 검색엔진이어서 모바일 검색을 통한 블로그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구글에서의 블로그 노출을 분석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은 구글 계정이 있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구글 서치콘솔 속성 추가
구글 서치콘솔 속성 추가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하여 좌측 상단 메뉴를 눌러 '속성 추가'를 선택합니다.

 

속성 유형 선택
속성 유형 선택

티스토리 블로그는 DNS 인증이 불가능하므로

우측의 URL 접두어 부분에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사이트 소유권 확인
사이트 소유권 확인

타인이 임의로 등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소유권 확인을 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등 웹호스팅이 가능한 블로그의 경우는 html 파일을 서버에 업로드하는 것으로

소유권 확인이 가능하지만, 티스토리는 그것이 불가능 하므로 HTML 태그를 수정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복사'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타태그가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메모장 등에 붙여 넣기 하여 보면 아래와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meta name="google-site-verification" content="q1w2e3r4f4g5" />

이 메타태그를 html 소스의 <head> ... </head> 사이에 붙여 넣으면 소유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html 수정을 통한 사이트 소유권 확인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스킨 수정을 통해 html 코드 수정이 가능합니다.

구글 서치톤솔 창은 그대로 두고 새 창을 열어 자신의 블로그 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꾸미기 메뉴의 '스킨 편집'을 선택하면 스킨 편집 메뉴로 이동합니다.

 

스킨 편집에서 'html 편집'을 선택합니다.

 

위와 같이 html 에서 <head> ... </head> 태그 사이 부분에 복사한 메타 태그를 붙여 넣기 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초보자의 경우 실수로 소스를 건드려서 블로그 디자인이 꼬여버리는 문제와

스킨을 변경할 경우에는 다시 메타태그를 찾아서 붙여넣기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메타태그는 블로그 사이트를 운영하는 동안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에

아래의 플러그인을 통한 메타태그 등록을 추천 드립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및 사이트맵, RSS 제출 SEO 최적화"

 

반응형

 

플러그인을 통한 메타태그 등록 방법

티스토리는 사이트 소유권 확인이 편리하도록 메타태그 등록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메타 태그 플러그인
티스토리 메타 태그 플러그인

플러그인 메뉴에서 '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을 찾아 선택합니다.

 

메타 태그 등록 방법
메타 태그 등록 방법

하단의 메타 태그 추가 버튼을 눌러 맨 앞의 'name' 은 그대로 두고 구글에서 복사한 이름과 내용을 붙여 넣기 합니다.

이름 칸에는 meta name=  이후의 google-site-verification  을 붙여 넣기 하고

내용 칸에는 content=  이후의 내용을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눌러 내용을 저장합니다.

 

정상적으로 저장이 되면 위와 같이 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이 사용 중으로 표시됩니다.

다시 클릭하면 내용 수정도 가능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소유권 확인
구글 서치 콘솔 소유권 확인

이제, 구글 서치 콘솔로 돌아와서 소유권 확인 창에서 아래의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서치 콘솔 소유권 확인 완료
구글 서치 콘솔 소유권 확인 완료

정상적으로 소유권 확인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소유권 확인 완료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검색 로봇이 내 블로그의 포스팅을 수집할 수 있도록 사이트맵 제출과 RSS 피드 등록을 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RSS 제출 방법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제출 방법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제출 방법

서치 콘솔의 좌측 메뉴에서 색인 항목 아래 Sitemaps 부분을 선택하여 블로그 주소 뒷부분에 sitemap.xml 을 입력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RSS 제출 방법
구글 서치 콘솔 RSS 제출 방법

마찬가지로 rss 를 입력하면 RSS 도 제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제출 및 RSS 제출 결과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맵 제출 및 RSS 제출 결과

처음에는 '상태' 부분에 '가져올 수 없음'이라고 뜨지만, 잠시 후에 새로고침 하면 '성공'으로 상태가 바뀝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구글 검색로봇이 블로그의 포스팅을 수집하기 시작합니다.

 

블로그 운영에 꼭 필요한 부분이니 반드시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2차 도메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티스토리 URL 뿐 아니라 개인 도메인도 위의 방법으로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글]

티스토리 개인도메인 연결하는 방법 - 내 도메인 등록

 

티스토리 개인도메인 연결하는 방법 - 내 도메인 등록

"티스토리 개인도메인 연결하는 방법 - 내 도메인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는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2차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메인 가격은 .com 도메인 기준

foxcg.com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티스토리 이미지 alt 속성 태그 추가하는 방법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티스토리 이미지 alt 속성 태그 추가하는 방법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티스토리 이미지 alt 속성 태그 추가하는 방법"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foxcg.com

단축 URL 만들기 서비스 추천 biy.ly, url.kr, 한글

 

단축 URL 만들기 서비스 추천 biy.ly, url.kr, 한글

"단축 URL 만들기 서비스 추천 biy.ly, url.kr, 한글" 특정 홈페이지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주소 즉, URL(Uniform Resource Locator)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사이트는 이용자들이

foxcg.com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