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스라이팅 뜻 예시 어원에 대하여"

 

요즘 사회에서는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가 자주 거론되고 있습니다. 연인 사이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직장 내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우리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가스라이팅 뜻 예시 어원에 대하여
가스라이팅 뜻 예시 어원에 대하여

 

가스라이팅(Gaslight Effect, Gaslighting) 용어의 뜻

가스라이팅은 가해자가 피해자의 마음에 자기 의심과 혼란을 심어주려고 하는 심리적인 조작의 한 형태입니다. 전형적으로, 가해자(가스라이터)는 현실을 왜곡하고 자신의 판단과 직관에 의문을 갖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에 대한 힘과 통제력을 얻으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의 10가지 예시, 징후

누군가가 당신을 가스라이팅 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지 궁금하다면 당신의 가족 또는 직장 관계에서 누군가가 다음 중 하나의 행동을 보였는지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거짓말을 하거나 부정하고, 증거를 보여도 거짓말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2. 당신이 목격한 사건이나 행동이 일어난 적이 없고 잘못 기억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3. 당신에 대한 루머와 가십을 퍼뜨리거나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험담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4. 거짓말이 드러났을 때 화제를 바꾸거나 듣기를 거부합니다.
     5. 당신이 고민등을 이야기를 하면 과민반응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6. 관계의 변화를 비난합니다. 당신이 다르게 행동한다면, 그들은 당신을 이렇게 대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그것은 정말 당신의 잘못이다 라는 말을 합니다.
     7. 행동과 일치하지 않는 애정어린 말로 일을 원만하게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8. 그들의 학대적인 행동을 축소하기 위해 이야기를 왜곡합니다.
     9. "장난이었어" 또는 "당신은 너무 예민해"와 같은 말을 함으로써 상처를 주는 행동이나 말을 합니다.
     10. 당신의 가스라이팅 증상을 인지할 수 있는 친구나 가족으로부터 당신을 떼어놓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예시 어원에 대하여"

 

반응형

 

 

가스라이팅을 방지할 수 있는 5가지 방법

일단 여러분이 누군가가 여러분을 가스라이팅 하고 있는지 확인하게 되면, 다음 단계는 가능하다면 관계에서 자신을 떼어 놓고 다른 잠재적인 가스라이팅 상황을 피하는 것입니다. 여기 여러분이 인간 관계나 직장에서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을 때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세요.

가스라이터가 여러분을 친구, 가족, 또는 여러분의 관점을 존중하는 동료들로부터 떼어놓지 않도록 하세요. 가능한 한 많은 사람과 상황을 공유하여 당신의 경험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말이 아니라 행동에 집중하세요.

가스라이터는 가끔 당신과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당신이 듣고 싶은 말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행동도 변하지 않는다면 그들의 말은 무의미합니다.

 

가스라이팅 당한 이유는 당신 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에게 상기시켜야 합니다.

가스라이팅을 피하기 위해 당신이 달리 할 수 있는 것도, 했어야 할 것도 없습니다.
그 학대적인 행동은 당신의 잘못이 아니라 그것은 가스라이터가 당신을 통제하고 조종하려는 시도일 뿐입니다.

 

가스라이터와 논쟁하려고 하지 마세요.

가스라이팅은 이성적인 행동이 아니며 가스라이팅은 논리에 반응하거나 그들의 진정한 동기를 인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파트너, 친구 또는 동료가 당신을 모욕하거나 제정신이나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면 토론에서 벗어나도록 하세요.

 

다시 자신을 믿는 연습을 하세요.

일단 가스라이터와의 관계를 끝내고 나면, 여러분의 본능과 인식을 다시 신뢰하기 시작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시간과 연습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가스라이터가 당신을 그린 이미지는 당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진실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가스라이팅의 어원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는 알프레드 히척이 나중에 영화 < 가스등 >으로 각색한 1938년 연극 '엔젤 스트리트'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영화는 아내의 재산을 노리고 결혼한 남편이 온갖 속임수와 거짓말로 멀쩡한 아내를 정신병자로 만드는 과정을 그렸습니다. 남편은 집안의 가스등을 일부러 희미하게 해 놓고 아내가 어둡다고 할 때마다 "당신이 잘못 본 것이다" "왜 엉뚱한 소리를 하느냐"라고 계속 핀잔을 줍니다. 또 주변 환경과 소리까지 교묘히 조작해서 현실감을 잃도록 해 갈수록 스스로를 믿지 못하고 자책하며 가해자에게 의지하게 만들게 됩니다.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는 여기에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이런 행위를 하는 자를 '가스라이터'라고 합니다.

 

영화 〈가스등〉 (1944년)
영화 〈가스등〉 (1944년)

 

가스라이팅은 혼자서는 해결하기 힘든 만큼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길 권합니다.

 

[관련 글]

MZ세대 나이 뜻 특징 알아보기

 

MZ세대 나이 뜻 특징 알아보기

"MZ세대 나이 뜻 특징 알아보기" MZ세대는 1980년대 초 ~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foxcg.com

재판결과 형의 집행유예 뜻 전과기록 남는지 여부

 

재판결과 형의 집행유예 뜻 전과기록 남는지 여부

"재판결과 형의 집행유예 뜻 전과기록 남는지 여부" 뉴스나 기사에서 또는 법정 드라마에서 종종 어떠한 사건에 대해 '집행유예'로 풀려났다는 흔히 접할 수 있는데, 이렇게 해당 용어를 접하기

foxcg.com

기각의 뜻, 각하의 뜻 그리고 그 차이 - 법률 용어

 

기각의 뜻, 각하의 뜻 그리고 그 차이 - 법률 용어

"기각의 뜻, 각하의 뜻 그리고 그 차이 - 법률 용어" 소송은 사람과 사람 또는 국가와 사람 사이의 분쟁을 법률적으로 해경이나 조정하기 위해서 대립하는 당사자를 관여시켜서 심판하는 절차를

foxcg.com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