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Z세대 나이 뜻 특징 알아보기"

 

MZ세대는 1980년대 초 ~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MZ세대 나이 뜻 특징 알아보기
MZ세대 나이 뜻 특징 알아보기

밀레니얼 세대는 X세대와 Z세대 사이의 인구통계학적 집단입니다. 일반적으로 1981년부터 1996년까지 출생한 사람으로 정의합니다. 대부분의 밀레니얼 세대는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들로 구성됩니다.

 

국가 구분 미국 한국
기준 퓨 리서치 센터 트렌드 MZ 2019
M세대 1981 ~ 1996년 생 1985 ~ 1994년 생
Z세대 1997 ~ 2012년 생 1995 ~ 2004년 생

태어난 생년을 기준으로 미국과 우리나라의 세대 구분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각 세대를 지칭하는 표
각 세대를 지칭하는 표

       잃어버린 세대 - 1883 ~ 1900년 출생

       침묵세대 - 1928년 ~ 1945년 출생

       베이비부머 세대 - 1946년 ~ 1964년 출생

       X세대 - 1965년 ~ 1980년 출생

       밀레니얼 세대 - 1981년 ~ 1996년 출생

       Z세대 - 1997년 ~ 2012년 출생

 

 

"MZ세대 나이 뜻 특징 알아보기"

 

반응형

 

 

우리나라의 MZ 세대 구성 비율

우리나라 인구수는 약 5천만 명 정도 됩니다.
이중 절반 이상이 2030 세대이고 나머지 40, 50, 60, 70, 80, 90대가 뒤를 잇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연령층이 공존하지만 유독 눈에 띄는 특징이 있는데 바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인 MZ세대는 전체 인구의 30% 이상, 기업 구성원의 60% 이상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언론이나 기업에서 MZ세대를 이야기할 때는 주로 20 ~ 30대 중반까지를 의미합니다.

 

 

그렇다 보니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력이 상당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경제활동인구 측면에서 살펴보면 2020년 기준 2천7백만 명 가까이 되는데 이는 곧 생산과 소비의 주체이자 트렌드를 주도하는 핵심 세력이라는 소리입니다.
뿐만 아니라 정치·사회·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기업에서는 이들을 사로잡기 위해 혈안이 되어있습니다.

 

잘 쉬는 게 혁신이야
눈치 보지 말고 원하는 대로 살아라
사장님이 친구 같아야 회사도 잘 된다

MZ세대의 특징

디지털 환경에 익숙

MZ세대는 태어날 때부터 스마트폰 보급율이 95%에 달하는 세상이었기 때문에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SNS등 온라인 문화에 익숙한 편입니다.

그렇지만, 사용에는 익숙하지만 그 배경기술이나 원리에는 관심이 적기도 합니다.

 

최신 트렌드에 민감

아무래도 어릴 때부터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라든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데 익숙해져있기 때문에 최신 트렌드와 유행에 민감한 편입니다.

 

 

자기표현 욕구가 강하다

기성세대와는 달리 개성 넘치는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남들과는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선호합니다.

 

MBTI

단순한 성격유형검사의 하나인 MBTI(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Myers-Briggs Type Indicator)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심지어 취업할 때 MBTI 유형을 제출하는 기업까지 생기고 있습니다.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

기존 세대들은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용성이 낮은 반면 MZ세대는 신기술에 거부감이 없고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을 양육하면서 우리 아이들은 어떤 추억이나 기억을 가지고 생활하게 될까를 가끔 생각합니다. 기성세대들과는 전혀 다른 환경에서 전혀 다른 생각을 하며 자란 세대이기 때문에, 기성세대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돌발행동'같은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함께 사회를 구성하고 살아가는 사회구성원인 만큼 서로를 이해하고, 세대 별로 편가름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별의 특성을 존중하고 모두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겠습니다.

 

[관련 글]

회식은 근로시간일까? (feat. 회식 수당)

 

회식은 근로시간일까? (feat. 회식 수당)

"회식은 근로시간일까? (feat. 회식 수당)" 요즘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워라밸이라는 단어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시한다는 뜻인데 실제로도 일보다는 개인의

foxcg.com

ISFJ 특징 팩폭 MBTI 검사 결과 잇프제

 

ISFJ 특징 팩폭 MBTI 검사 결과 잇프제

"ISFJ 특징 팩폭 MBTI 검사 결과 잇프제" ISFJ(ISFJ-A / ISFJ-T) 유형은 '용감한 수호자'라고 불리며, 우리나라 인구의 4번째 순위인 7.66%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MBTI 성격 유형입니다. ISFJ(잇프제) 성격 유

foxcg.com

기각의 뜻, 각하의 뜻 그리고 그 차이 - 법률 용어

 

기각의 뜻, 각하의 뜻 그리고 그 차이 - 법률 용어

"기각의 뜻, 각하의 뜻 그리고 그 차이 - 법률 용어" 소송은 사람과 사람 또는 국가와 사람 사이의 분쟁을 법률적으로 해경이나 조정하기 위해서 대립하는 당사자를 관여시켜서 심판하는 절차를

foxcg.com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