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 요금 난방비 폭탄 원인은 LNG 값 급등?
"지역난방 요금 난방비 폭탄 원인은 LNG 값 급등?"
'진짜 난방비 폭탄은 심지에 불도 안 붙었다'는 공포스러운 소식이 들리는 가운데 정부가 올해 2분기 가스 요금을 또 올린다는 계획을 내놓은 만큼 올 하반기 이후에는 더 많은 난방비를 낼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역난방이란?
지역난방은 공동주택 단지, 건물, 가정 등에 열생산시설(보일러 등)을 설치하지 않고 열병합발전소, 신재생시설 등의 친환경 열생산시설에서 생산된 열에너지를 대단위 지역에 일괄적으로 공급하는 도시기반시설입니다. 열병합발전소, 쓰레기 소각장 등의 열생산 시설에서 만들어진 120℃이상의 중온수를 도로 하천 등에 묻힌 이중보온관을 통해 아파트나 빌딩 등의 기계실로 공급하고 일괄적으로 온수와 급탕을 공급하여 난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난방방식입니다.
이때 발전소에서 보내오는 온수를 곧바로 개별 아파트로 공급하는 게 아니라, 열교환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데워서 열을 전달받는 방식이어서 효율이 떨어집니다.
우리나라 지역난방 공급현황
1987년 여의도 지역을 시작으로 분당·일산 신도시를 거쳐, 판교ㆍ광교ㆍ파주ㆍ화성ㆍ동탄 등 13개의 수도권 지역과 세종특별자치시,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등 6개 지방 지역을 대상으로 약 162만 호의 공동주택과 2,500여 개의 건물에 지역난방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역난방 요금 난방비 폭탄 원인은 LNG 값 급등?"
지역난방 요금
대규모 열 생산시설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가 실현돼 사회 전체적으론 난방비를 줄여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지역난방 요금은 아래의 요금표를 기준으로 요금이 책정됩니다.
최근에 지어지는 아파트들은 지역난방이 공급되지 않는 지역이 아닌 한 99% 가량 지역난방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열 공급 단가가 저렴하며, 버려질 폐열을 이용하고 오염물질 발생 시설을 분산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친환경적인 난방 방식입니다.
[관련 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