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주담대) 이자계산기 사용 방법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이자계산기 사용 방법"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은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으로, 다른 대출에 비해 금리가 저렴하고 대출 한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보통 30년 만기로 받으며 정부 규제에 따라 LTV, DTI, DSR이라는 세 가지 규제가 적용되어 최대 대출 가능 금액에 상한이 있습니다.
규제가 수시로 바뀌므로 반드시 은행원과 상담하여 정확히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담대를 이용하려면 은행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야 하지만, 대략적인 금리를 미리 알고 싶은 경우 주택담보대출 이자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이자계산기 사용 방법
주택담보대출 이자계산기는 각 은행마다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 방법은 대동소이합니다. 계산기 화면에서 원하는 금액, 기간, 예상 금리를 입력한 후 상환 방식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계산 결과가 나타납니다.
정부 규제의 종류(LTV, DTI, DSR)
LTV(Loan to Value ratio - 담보인정비율)
담보 대상 물건 가액의 일정 비율까지만 대출이 가능하도록 설정한 규제입니다. 보통 대출을 신청하는 날짜 기준의 KB시세를 많이 사용하며, 지역에 따라, 담보 대상 물건의 시가에 따라, 대출을 받는 사람과 배우자의 합산 소득 등에 따라 LTV 비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DTI(Debt to Income Ratio, 총부채상환비율)
주택담보대출을 받음으로 인하여 계산되는 연원리금 상환액과 다른 대출의 이자의 합이 자신의 연 소득에서 일정비율 이상 초과할 수 없도록 하는 규제입니다. 지역과 실수요자 요건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최근에는 DSR규제가 우선적으로 적용됨에 따라 실효성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DSR(Debt Service Ratio -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기존의 다른 대출이 있다면 그 다른 대출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과 새로이 받을 주택담보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을 합쳐서 일정 비율을 초과할 수 없도록 하는 규제입니다.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이자계산기 사용 방법"
이자 상환 방식 3가지
원리금균등상환
대출원금과 이자를 대출기간 동안 매달 같은 금액으로 나누어 갚아나가는 방식입니다. 매달 내야 하는 납부금이 동일하기에 자금 관리 면에서 유리합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보다는 조금 이자가 높습니다.
원금균등상환(원금균등분할상환)
대출원금을 대출기간으로 나눈 할부 상환금에 월별 이자를 합하여 갚는 방식입니다. 대출한 돈을 일정 기간마다 대출 원금에 대해서는 매월 동일한 금액으로 상환하고 남은 대출 원금에 대한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으로 즉 매달 갚아나가는 원금이 일정하고 이자가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원금만기일시상환(만기일시상환)
대출기간 동안 이자만 내고 만기에 대출금을 모두 갚는 방식입니다. 대출원금을 대출 만기일에 전부 상환하며, 대출기간 중에는 이자만 납부합니다. 원리금 상환금액 부담은 가장 적으나, 대출원금이 줄어들지 않으므로 총 납부해야 하는 이자비용이 큰 편입니다.
계산 결과에는 월 평균 상환 원금과 이자액, 그리고 예상 월 할부금이 나와 있습니다. 이 결과를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대출 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주택담보대출 이자계산기 사용 시 유의사항
주택담보대출 이자계산기는 대략적인 금리를 미리 알고 싶은 경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실제 대출 금리는 개인의 신용등급, 소득 수준, 대출 기간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이자 계산을 위해서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이자계산기는 대략적인 금리를 미리 알고 싶은 경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 실제 대출 금리는 개인의 신용등급, 소득 수준, 대출 기간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은행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 정확한 금리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