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플레이션(inflation) 뜻과 원인"

 

인플레이션은 한 국가의 재화와 용역 가격 등의 전반적인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상태를 말합니다.

 

인플레이션(inflation) 뜻 과 원인
인플레이션(inflation) 뜻 과 원인

물가란 개별적인 상품의 가격이라기 보다는 한 나라에서 거래되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평균적인 가격 수준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물가의 움직임을 구체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작성되는 지표를 물가지수라고 합니다.

 

6월 기대인플레이션율 3.9%로 10년 만에 최고치
6월 기대인플레이션율 3.9%로 10년 만에 최고치

 

인플레이션(inflation)의 원인

어떤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요-공급곡선을 보면 수요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거나 혹은 공급곡선이 왼쪽으로 이동하면 상품 가격이 상승한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가상승의 원인을 크게 구분해보면 수요측 원인과 공급 측 원인으로 구분됩니다.

 

물가상승률 > 0 물가수준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


수요 측 원인에 의해 물가가 상승하게 되는 것을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이라 하고 공급 측 원인에 의해 물가가 상승하게 되는 것을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인플레이션(inflation) 뜻 과 원인"

 

반응형

 

 

인플레이션은 사람들간의 소득분배와 자원배분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액면가치가 고정된 금융자산은 화폐의 실질가치가 하락하면 손해를 보지만 부동산, 금과 같은 실물자산은 인플레이션으로 오히려 그 가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금전적인 채권·채무관계에 있어서도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채권자가 받게 될 채권의 실질 가치가 하락하므로 손해를 보지만 이와 반대로 채무자는 이득을 얻게 됩니다.

 

 

메뉴 비용, 구두창 비용 발생

메뉴비용 : 생산자가 자신이 판매하고 있는 제품의 가격을 조정함에 따라 수반되는 모든 비용
구두창 비용 : 인플레이션 시기에 사람들이 화폐 보유를 줄이기 위해 들이는 모든 거래비용을 의미

 

 

 

[관련 글]

2023년 최저임금 시급 9,620원 월급 환산액은?

 

2023년 최저임금 시급 9,620원 월급 환산액은?

"2023년 최저임금 시급 9,620원 월급 환산액은?" 최저임금위원회는 대한민국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으로 대한민국의 최저임금을 결정하는 조직입니다. 최저임금법 제정 당시 '최저임금심의

foxcg.com

퇴직금 지급규정 및 지급기한 근로기준법

 

퇴직금 지급규정 및 지급기한 근로기준법

"퇴직금 지급규정 및 지급기한 근로기준법" 직장인이 퇴직을 하게 되면 근속 연수에 따라 퇴직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과 지급 규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 수령받

foxcg.com

한국세무사회 세무사 로고 AI 다운로드

 

한국세무사회 세무사 로고 AI 다운로드

"한국세무사회 세무사 로고 AI 다운로드" 세무사는 국민(납세자)과 국가(세무관서)와의 사이에서 납세의무의 성실한 이행을 돕는 한편 납세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중립적인 위치에 있는 공공성을

foxcg.com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