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뱃(Acrobat)을 사용해서 별색을 4도로 분판하는 방법
"아크로뱃(Acrobat)을 사용해서 별색을 4도로 분판하는 방법"
어도비(Adobe) 아크로뱃(Acrobat)은 두가지 버전으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은 '아크로뱃 리더(Abrobat Reader)'로 PDF파일을 검토하고 출력하는 단순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유료로 구입을 해야 하는 버전인 '아크로뱃 프로(Acrobat Pro)'는 PDF파일을 수정하고 편집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아크로뱃 프로(Acrobat Pro)'버전을 이용해서 이미 만들어진 PDF문서안에 사용된 별색을 CMYK 4색(Process Color)로 분판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별색은 인쇄용 4색 Cyan(청록), Magenta(자홍), Yellow(노랑), blacK(검정) 의 원색 이외에 별도로 조합된 색상으로 기업의 로고라 불리는 CI(Corporate Identity)나 BI(Brand Identity)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별색을 사용하는 이유는 지정된 단색으로 인쇄하기 때문에 어느곳에서 인쇄를 하던지 원하는 색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잉크가격이 비싸고 인쇄공정이 추가되어 비용이 올라가기 때문에 고급인쇄물을 제작할 때 외에는 보통 4색으로 분판해서 비슷한 색상을 표현합니다.
인쇄소에 별색이 사용된 파일로 인쇄의뢰를 할 경우 해당 인쇄소의 출력환경에 따라 별색이 다른색으로 바뀐다던가 검정색으로 인쇄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쇄소는 별색을 처리해줄 의무가 없기 때문에 별색데이터를 보내 인쇄를 의뢰한 고객이 그 책임을 떠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설명을 위해 간단히 만든 '별색'이 사용된 PDF문서 입니다.
좌측의 사각형 부분들은 별색이 사용되었고 우측의 원 부분은 CMYK 4원색 입니다.
(이미지는 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별색 사용여부를 체크해야겠죠.
상단의 '도구' 탭을 클릭하면 '보호 및 표준화'에 '인쇄물 제작'이 있습니다.
( Acrobat DC 기준이고, 그 이전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은 메뉴의 '도구'탭에 있습니다. 버전별로 UI가 바뀌기 때문에 메뉴의 위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우측에서 '출력 미리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주 쓰이는 메뉴이므로 상단탭에 별도로 등록해 놓고 사용하시면 유용합니다.)
"아크로뱃(Acrobat)을 사용해서 별색을 4도로 분판하는 방법"
.
위의 이미지와 같이 '출력 미리 보기' 창의 아랫쪽 분판 항목을 보면 '별색 플레이트'에 PDF문서에 사용된 별색 리스트가 나옵니다. 이제, 간단히 이 별색들을 모두 4원색으로 분판 하겠습니다.
아랫쪽에 보이는 '잉크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잉크 관리자' 대화상자가 뜨는데, 아랫쪽에 '모든 별색을 원색으로 변환' 부분을 체크하면, 별색 이름 앞에 4원색 아이콘이 생깁니다.
이제, 상단의 '파일 - 다른이름으로 저장 ( Shift+Ctrl+S )'를 클릭합니다.
별도의 파일명을 지정하여 저장을 합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다시 '출력 미리 보기'창을 띄워 확인하면 모든 별색이 사라지고 4원색으로 분판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파일을 인쇄소에 전달하면 보다 '안전한'파일이기 때문에 인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잉크 관리자'를 이용해 PDF문서의 별색을 CMYK 4원색으로 분판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아크로뱃 프로(Acrobat Pro) 버전은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팁과 강좌를 이어가겠습니다.
문의사항은 댓글이나, 이메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어도비 아크로뱃(Adobe Acrobat) PDF파일의 정의와 버전의 이해
CorelDRAW에서 PDF저장할 때 모든 글꼴을 곡선처리(아웃라인)하는 방법
Acrobat을 이용한 PDF문서의 글꼴 윤곽선처리(아웃라인)
------------
이 글의 원본 주소는 http://www.foxcg.com/310 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