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용프로그램/PDF, Acrobat

PDF의 종류

2012.10.01 12:22

PDF의 종류

 

포스트스크립트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나온 것이 PDF(Portable Document Format)이다. 원래 PDF는 전자용 문서 포맷으로 개발되었는데, 편집에 사용된 이미지와 글꼴을 PDF 파일 안에 포함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하여 출력용 파일 형식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PDF는 이미지 PDF, 검색 가능한 이미지 PDF, 문서 PDF라는 3가지 형식으로 설계되었다. 먼저 이미지 PDF는 픽셀 형식으로 구성된 여러개의 이미지들을 하나의 파일로 묶은 형식이다. 이미지 파일과 이미지 PDF의 가장 큰 차이점은 페이지 개념 유무이다. 이미지 파일은 페이지 개념이 없다. 하나의 파일에 하나의 그림만 저장할 수 있다. 하지만 이미지 PDF는 하나의 파일에 여러개의 그림을 저장할 수 있다. 원래 이미지 PDF는 타자기나 수기로 작성된 문서들을 스캔(Scan)받아 보관하는 용도로 만들어졌다.


이미지 PDF는 모든 내용이 이미지(픽셀)로 저장되기 때문에 글자 검색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만든 PDF 형식이 검색 가능한 이미지 PDF이다. 이 형식은 이미지에 포함된 글자를 텍스트로 변환해 주는 광학 입력 장치(OCR Optical Character Reader)를 이용하여 추출한 텍스트 정보를 이미지 PDF안에 포함시킨 것으로 문서 PDF처럼 글자 검색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 형식은 영어와 같이 알파벳을 사용하는 1바이트 문자만 지원되고, 한글, 중국어, 일본어 등과 같은 2바이트 문자는 지원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문서 PDF가 있다. 이 형식은 페이지 개념이 있는 각종 소프트웨어에서 만든 데이터 파일을 PDF로 변환한 것을 말한다. 오피스 관련 소프트웨어나 페이지 레이아웃 소프트웨어용 데이터 파일을 PDF로 변환하면 문서 PDF를 만들 수 있다.

 

PDF 버전과 Adobe Acrobat

Adobe Acrobat은 PDF 생성이 가능한 Distiller라는 프로그램과 간단한 PDF 편집 및 수정이 가능한 Acrobat이라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파일 포맷인 PDF도 버전이 있다. PDF 버전은 PDF를 만들어주는 Adobe Acrobat에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 때마다 업그레이드된다. 즉, PDF 버전은 Adobe Acrobat 버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PDF 버전은 1.0을 시작으로 Acrobat 버전이 증가할 때 마다 소수점 첫째자리 숫자가 하나씩 늘어난다. 가령 Acrobat 7.0에서는 1.6 버전의 PDF가 만들어진다.


PDF 파일을 개발한 Adobe Systems에서는 PDF를 만들 수 있는 유료의 프로그램과 유통(배포)되는 PDF 내용을 볼 수 있는 무료의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었다. PDF를 만들거나 편집하려면 Adobe Acrobat이라는 프로그램을 구입해야 하지만, PDF 내용을 보거나 프린트 하는 경우에는 무료로 제공되는 Adobe Reader에서 가능하도록 하는 정책을 사용하였다. Adobe Reader는 어도비시스템즈 홈페이지나 각종 인터넷 사이트 자료실 등에서 구할 수 있다. Acrobat Pro(또는 Professional) 버전은 PDF의 출력 적합성 등을 점검하고 여기에 따른 필요한 기능들을 추가한 버전이다. 출력용 PDF의 생성/교정/점검 기능이 필요하다면 Acrobat Pro 버전을 사용해야 한다.

 

PostScript 3와 PDF와의 관계

출력용 파일 형식인 포스트스크립트는 3을 마지막으로 업그레이드되지 않는다. 즉 PostScript 4, 5와 같은 규격은 나오지 않는다. 출력과 관련하여 추가된 기능은 새로운 PDF 규격(버전)에 반영되고 있다. 포스트스크립트 3의 세부 버전은 ‘30aa.bbb’라는 7자리 숫자로 구성되는데 a에 해당하는 숫자가 PDF 버전에 해당한다. 최초 포스트스크립트 3 이후에 추가된 출력 관련 기능중에서 가장 주목 받는 것이 벡터(일러스트레이터) 투명도이다. 이 기능은 Adobe Ilustrator 9부터 제공하며 Acrobat 5(PDF 1.4)를 사용하는 경우 투명도가 포함된 PDF를 만들 수 있다. PostScript 측면에서 말하면 벡터 투명도가 포함된 AI 파일은 3014.xxx 이상의 포스트스크립트 3 버전을 지원하는 RIP에서만 문제없이 출력 가능하다.

 

출력용으로서 PDF의 장점

출력용 PDF란 CTF(Computer To Film)를 이용한 분판 필름 출력용도로, CTP(Computer To Plate)를 이용한 인쇄판 출력용도로 사용되는 PDF를 말한다. 좀더 정확하게 말하면 CMYK 색상 형식이나 별색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 만든 글꼴과 그림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PDF 파일을 출력용 PDF라고 할 수 있다. PDF가 출력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은 인쇄/출판의 표준 기술인 포스트스크립트를 기반으로 좀더 발전된 형태로 개발된 것이기 때문이다.


출력용으로서의 PDF의 첫번째 장점은 편집에 사용한 그림과 글꼴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포스트스크립트 방식에서 인쇄용 필름이나 인쇄판을 출력하려면 조판(레이아웃)된 데이터 파일, 사용된 이미지 파일, 사용된 글꼴 파일이 필요하다.


이런 이유로 DTP 프로그램에서는 ‘출력용 파일 모으기’ 기능을 제공한다. 출력 분량에 따라서는 관련 파일이 수십, 수백, 수천 개가 될 수 있고, 이렇게 많기 때문에 관계자의 실수나 부주의로 관련 파일이 유실될 우려가 많다. 그러나 PDF에는 편집에 사용된 이미지(그림)와 글꼴 등을 모두 포함시킬 수 있으므로 하나(또는 여러개)의 PDF 파일만으로 출력이 가능하다.


출력용으로서의 PDF의 두번째 장점은 출력(리핑) 결과를 모니터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포스트스크립트 파일은 용량은 작고 출력 품질은 뛰어나기 때문에 DTP 작업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하지만, 포스트스크립트 출력 방식에도 단점이 있었는데 그것은 결과물을 프린터(또는 출력기)로 출력해 봐야지만 알 수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포스트스크립트 기술이 처음 개발되었던 당시의 컴퓨터 사양이 낮아서 포스트스크립트 내용을 화면(모니터)에 표시(래스터라이징)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또 포스트스크립트 형식 자체가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자체 오류(버그) 등이 발생하더라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출력용으로 고안된 PDF 형식은 포스트스크립트 형식에서 발전된 형태로 편집 디자이너의 컴퓨터 모니터에서도 출력(리핑된) 결과를 볼 수 있다. 따라서 편집 디자이너가 출력용 PDF를 만든 후 자신의 컴퓨터에서 만들어진 PDF의 내용을 확인하면서 오류 부분을 직접 찾아낼 수 있다.


출력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는 부분은 원본 파일에서 수정하거나 PDF 편집 프로그램 이용하여 수정할 수 있다. 출력용으로 PDF를 사용하면 포스트스크립트와는 달리 이런 사전 교정 작업이 가능하다.

출력용으로서의 PDF의 세번째 장점은 출력(리핑) 결과를 모니터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PDF는 생성 프로그램과 보기(Viewer) 프로그램이 별도로 있는데, 보기 프로그램은 무료이다. 따라서 특정 컴퓨터나 운영체제에 맞게 개발된 무료의 보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누구나 PDF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인쇄/출판용 편집 작업은 매킨토시 컴퓨터에서 주로 진행되지만 대부분의 일반 사람들은 IBM 호환 PC(또는 Windows가 설치된 컴퓨터)를 사용한다.


하지만 PDF만 만들면 같은 내용을 기종이 다른 컴퓨터에서도 동일한 레이아웃 형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 의뢰인과 작업자간의 의사소통에 훨씬 용이하다.

 

.



PDF 관련프로그램

 

PDF/X(Portable Document File eXchange)

PDF는 (분판) 출력용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Acrobat이외에 PDF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 들인 PDF Clone이 등장하면서 출력실이나 인쇄소에서 출력용도로 PDF를 전달받는 경우 출력 적합성을 점검하느라 많은 시간을 들이게 되어 작업 효율성이 떨어지게 되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출력용으로 사용하는 PDF의 사용을 정의해 놓은 포맷이 PDF/X이다. PDF/X는 PDF를 만든 어도비사(Adobe Systems Inc.)가 아니라 디자인/출력/인쇄장비 업체들이 주최가 되어 만들었으며 국제 표준 기구인 ISO에 의하여 인증을 받은 포맷 형태이다.


PDF/X는 PDF의 한 종류로 ‘X’는 eXchange의 약자이다. 따라서 PDF/X는 영어로는 ‘Portable Document Format (for) Exchange’라고 풀어 쓸 수 있으며 한국말로는 ‘교환에 적당한 PDF 형식’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여기에서 ‘교환’이라는 단어에 관심을 두면 PDF/X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PDF/X는 경우에 따라서 PDFX(또는 pdfx)라고 표기한다.


PDF/X 규격을 이해하려면 ‘교환’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여기에서 ‘교환’은 PDF를 인쇄/출판 작업에 사용할 때 필요한 상호간의 의사소통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필름 출력이나 CLC 출력을 위하여 출력소와 거래해 보면 알겠지만 작업 파일만 전달한다고 해서 결과물(인쇄물)을 얻을 수는 없다. 전달한 파일이 오프셋 인쇄를 위한 필름 출력용인지, 마스터 인쇄용인지, 컬러 프린터 인쇄용인지를 알려주어야 한다.

이밖에도 출력과 관련한 많은 정보가 필요한데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출력소에서는 작업 파일과 함께 ‘출력 의뢰서’를 작성해 줄 것을 요구한다. 만약에 작업 파일을 러시아, 중국과 같은 외국에서 출력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국내에서 거래하는 경우와 같이 이른바 ‘출력 의뢰서’를 작성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러시아어나 중국어를 몰라서 출력 의뢰서를 작성하지 못한다면 편집된 파일을 전달해도 인쇄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PDF/X에는 이처럼 출력에 필요한 정보들을 포함시킨 일종의 국제 규격으로 일반적인 컴퓨터 사용자가 알고 있는 전자문서용 범용 PDF와는 성격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PDF/X도 여러 PDF 버전 중에 하나라고 이해하면 된다.


때문에 PDF/X라고 해서 별도의 파일 포맷을 갖는 것은 아니다. 규격을 약간 엄격하게 정한 것에 불과하므로 일반적인 PDF 보기 프로그램에서 일반적인 PDF 파일처럼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대신 해당 PDF가 PDF/X 규격인지 여부는 Acrobat (6.0/7.0/8.0/9.0) Professional 버전에서 제공하는 특정 기능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PDF/X 규격:: 이미지와 글꼴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특정 프로그램에서 만든 데이터 파일(원본 문서)에서 사용한 이미지와 글꼴이 PDF안에 모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이미지와 글꼴이 포함되어 있다면 만들어진 PDF는 다른(편집에 사용하지 않은) 컴퓨터에 설치된 PDF 보기 프로그램에서도 동일한 레이아웃 형태로 보인다.

 

PDF/X 규격:: 포함된 색상 형식은 CMYK 또는 별색(Spot Color)이어야 한다.

오프셋 인쇄를 비롯한 일반적인 인쇄 과정에서는 Cyan, Magenta, Yellow, blacK이라고 부르는 프로세스 컬러(Process Color)를 사용한다. 여기에 덧붙여 별색(Spot Color)을 사용하기도 한다. PDF/X는 인쇄용으로 최적화된 형태이므로 포함된 색상은 Cyan, Magenta, Yellow, blacK이거나 별색이어야 한다. 이러한 색상은 인쇄/출판용으로 사용되는 전문적인 그래픽 소프트웨어나 페이지 레이아웃 소프트웨어에서 지원한다. 워드프로세서를 비롯한 대부분의 컴퓨터 프로그램은 RGB 색상을 사용하므로 여기에서는 PDF/X 형식에 적합한 PDF를 만들 수 없다.

 

PDF/X의 규격:: 작업 사이즈, 재단 사이즈 영역 등이 지정되어 있어야 한다.

인쇄 후가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 때문에 인쇄물은 실제 원하는 페이지(판형) 크기보다 조금 큰 크기로 편집 작업을 해야 한다. PDF/X는 인쇄 후 재단 작업을 고려하여 작업 사이즈(판형), 트림, 재단물림, 아트 영역 등의 정보를 포함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PDF/X의 규격:: 트랩 사용 유무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트랩은 녹아웃, 오버프린트와 함께 잉크 색상에 따라 다른 종류의 인쇄판을 사용하는 오프셋 인쇄의 특성 때문에 필요한 기능이다. 서로 다른 인쇄판 경계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기능이다. PDF/X는 별도의 트랩값 사용 여부를 저장(True, False)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일반적인 전자문서용 PDF인 경우 트랩값이 없는(False) 것으로 지정된 것이 아니라 트랩 유무를 확인할 수 없다.

 

PDF/X의 규격:: 출력 의도 및 ICC 프로파일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출력 의도(Output Intent)는 작성된 PDF가 어떠한 인쇄 환경에서 인쇄하도록 만들어졌는지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출력 의도와 ICC 프로파일은 함께 작용한다. 지정된 ICC 프로파일이 흑백(그레이스케일)용인지, 컬러용인지에 따라 인쇄 방식을 결정할 수 있다. 컬러인 경우에는 ICC 프로파일에 종이 정보도 포함하고 있으므로 어떤 용지에 인쇄해야 하는지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PDF/X의 규격 :: 암호가 걸려 있으면 안 된다.

PDF의 특징은 암호를 부여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PDF/X와 암호 기능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편집 디자이너로부터 전달받은 PDF에 오류가 있어 수정해야 하는 경우에 암호가 걸려있다면 수정할 수 없으므로 오류가 수정된 PDF를 편집 디자이너로부터 다시 전달받아야 한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없애고 간단한 오류는 출력소 등에서 전달받은 PDF를 직접 수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PDF/X 형식에는 암호를 걸지 않는 것으로 정하였다.

 

PDF/X의 규격 :: PDF/X의 규격 :: 주석이 포함되어 있으면 안 된다.

PDF에서 제공하는 주석(Comment) 기능도 전자문서 용도로 개발된 기능으로 인쇄와는 상관없다. 따라서 PDF/X에서는 주석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규칙으로 정하였다.


------------


이 글의 원본 주소는 http://www.foxcg.com/1 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작성자

Posted by 뭉탱이_

공유

태그

태그 , , , , , , , ,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