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크로뱃 DC를 이용한 PDF파일 편집 - 글꼴 아웃라인하기"


PDF파일은 인터넷시대에 들어서 문서파일의 표준이라고 할 만큼 범용적이고 다방면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유로운 편집 또한 가능한데, 인터넷을 통해 다운받은 PDF파일안에 글꼴이 포함되어 배포되는 문서의 경우 수정을 하려고 일러스트레이터등의 편집프로그램에서 열 경우 글꼴이 깨져서 편집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예전에 PDF파일의 글꼴을 한번에 아웃라인하는 포스팅을 했는데, 최신버전인 아크로뱃 DC(Acrobat DC)에서 UI가 많이 바뀌어서 아크로뱃 DC기준으로 다시 포스팅을 합니다. 참, 아크로뱃 리더 DC에서는 이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아크로뱃 Pro DC 제품만 가능합니다.



간혹 인쇄소에 PDF파일로 인쇄를 의뢰했는데 "글꼴이 살아있어서 인쇄 진행이 어렵다"는 얘기를 들으셨을겁니다. 다시 아웃라인 후 PDF파일을 만들어도 되겠지만, 아래 방법을 통하면 한번에 글꼴 아웃라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예제를 위해 푸조 308 브로슈어 PDF파일은 다운로드 했습니다.

먼저 글꼴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 파일-속성 (Ctrl-D) ] 를 누릅니다.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니 외워 두시면 좋습니다.)



문서속성 창이 열리고, '글꼴'탭을 보시면 사용된 글꼴(서체)들이 보입니다. '포함'이라고 표시된 서체는 PDF파일 안에 포함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그 글꼴을 가지고 있지 않은 PC에서 열어도 글꼴이 바뀌지 않고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PDF파일을 열어 수정을 하기위해 일러스트레이터 등에서 열 경우는 글꼴이 깨집니다.


이제, 모든 글꼴을 벡터이미지로 아웃라인 하겠습니다.

문서의 투명이미지를 병합하면서 글꼴을 아웃라인할 수 있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PDF문서의 모든 페이지에 투명배경이 있어야 합니다.



상단에 [ 도구 ] 탭을 클릭하고, '만들기 및 편집'에 'PDF편집' 항목을 클릭합니다.



상단에 'PDF편집' 탭이 생기면서 도구들 리스트가 생깁니다. 우측끝에 '…' 를 누르면 도구들을 더 볼 수 있는데, 이중에 '배경 - 추가'를 클릭합니다.



"아크로뱃 DC를 이용한 PDF파일 편집 - 글꼴 아웃라인하기"

.



'배경 추가' 창에서 '시작 색상'은 흰색으로 그냥두고, 모양에 '불투명도(Y)'는 '0'으로 조정합니다.

아웃라인을 위해 이 설정이 자주 쓰이므로 상단에 '설정 저장'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합니다.



저는 '아웃라인용_투명' 이라고 이름해서 저장했습니다. 원하시는 이름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아래 '확인'을 누르시면 PDF문서의 모든 페이지에 투명한 배경이 삽입됩니다.



이제, 다시 상단의 '도구'탭을 누르고, '보호 및 표준화'항목 중에 '인쇄물 제작'을 클릭합니다.



우측에 '병합기 미리 보기'를 클릭합니다.



중간정도에 있는 '모든 텍스트를 외곽선으로 변환(T)' 항목을 체크합니다. 우측창에 보이던 문서 미리보기가 사라지긴 하는데,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PDF에 적용 탭에 '문서의 모든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진행 창이 뜨면서 '병합중'이라 표시됩니다. 문서의 페이지수가 많을 경우 시간이 소요됩니다.



병합이 끝나면 '병합기 미리 보기'창이 그대로 있는데, 창을 닫으시고 상단의 저장 아이콘을 눌러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제 다시 '문서속성(Ctrl - D)' 을 확인 해 보시면 '글꼴' 탭에 아무것도 없이 비어있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이 PDF문서는 글꼴이 하나도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아크로뱃은 이처럼 자주쓰이는 도구를 상단탭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개인의 편의대로 아크로뱃 환경을 세팅하는것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아크로뱃(Acrobat)을 사용해서 별색을 4도로 분판하는 방법

책자(카탈로그) 편집시 책 두께(세네카) 계산하는 방법

인디자인(InDesign)을 이용한 자동 달력만들기 스크립트 캘린더위자드(Calendar Wizard)

코렐드로우(CorelDRAW)를 이용해 비트맵 이미지 벡터로 바꾸기

PDF 버전별 이미지와 투명오브젝트의 처리방법 차이점

어도비 아크로뱃(Adobe Acrobat) PDF파일의 정의와 버전의 이해

CorelDRAW에서 PDF저장할 때 모든 글꼴을 곡선처리(아웃라인)하는 방법

Acrobat을 이용한 PDF문서의 글꼴 윤곽선처리(아웃라인)

PDF문서의 내용을 간단하게 수정하는 방법..

PDF의 종류

------------
이 글의 원본 주소는 http://www.foxcg.com/314 입니다.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