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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렐드로우(CorelDRAW)를 이용해 비트맵 이미지 벡터로 바꾸기"

디자인작업을 하다보면 작은 비트맵 이미지를 큰 사이즈의 실사출력이나 인쇄물로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웹사이트의 이미지를 가지고 인쇄물을 제작해 달라고 하는 요구를 받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이미지는 72dpi 해상도를 기준으로 인쇄물의 해상도인 300dpi로 확대하게되면 뿌옇게 인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한 예제를 통해 비트맵 캐릭터이미지를 벡터이미지로 변환하는 과정을 코렐드로우안의 파워트레이스(PowerTRACE)기능을 이용해 작업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마땅한 예제가 없어서 카카오프렌즈 이미지를 이용하기로 하겠습니다.

오늘 사용할 이미지 입니다. 화면상으로는 크게 문제없이 보이지만..

일부분을 확대하면 위와 같이 JPEG, JPG 이미지의 특징인 노이즈와 계단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코렐드로우(CorelDRAW)를 이용하여 벡터로 젼환작업을 시작하겠습니다.

코렐드로우 실행 후 '새 문서'에서 '파일-가져오기(Ctrl + I)'를 선택하여 비트맵 이미지를 선택 합니다.


가져오기 대화상자에서 비트맵이미지를 선택하여 '가져오기'버튼을 클릭합니다.


문서에 비트맵 이미지를 삽입하면 위와 같이 8개의 크기조절용 박스가 보이고, 문서에 삽입이 됩니다.


"코렐드로우를 이용해 비트맵 이미지 벡터로 바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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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맵 이비지를 선택 후 '비트맵 - 외곽선 추적 - 클립아트'를 선택합니다.


위의 이미지 처럼 파워트레이스(PowerTRACE) 대화상자가 뜨면서 세부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상단은 원본 비트맵 이미지 이고, 하단은 벡터로 변환되어질 이미지 미리보기가 제공됩니다. 미리보기 이미지를 보면서 세부조절을 합니다.


'색상'탭을 보면 위와 같이 사용되어진 색상들을 볼 수 있습니다. 유사한 색상은 Ctrl 키를 누르고 선택해서 한가지 색으로 병합할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벡터추출이 진행됩니다.


'보기 - 단순와이어프레임'을 눌러 와이어프레임보기로 전환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추출되어진 벡터라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색한 부분을 조금씩 수정하면 됩니다.


상단은 비트맵 이미지를 그냥 확대했을 경우이고, 아래는 추출된 벡터데이터를 확대한 이미지 입니다. 물론 깨끗하게 추출되지는 않았지만 사용하는데 크게 무리가 되지는 않습니다.


이처럼 추출된 벡터이미지는 각 캐릭터별로 분리하거나, 다른 배경위에 삽입하는 등의 편집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쇄나 대형출력을 염두에 둔 비트맵 클립아트일 경우 되도록 벡터로 변환하여 작업하는 것이 좀더 나은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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