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오패스 뜻 특징 비율, 사이코패스와 차이점
"소시오패스 뜻 특징 비율, 사이코패스와 차이점"
소시오패스(Sociopath)는 '반사회성 성격장애'라고 하는데, 사회를 뜻하는 '소시오(socio)'와 병리 상태를 의미하는 '패시(pathy)'의 합성어입니다. 소시오패스는 정상인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두뇌가 작동하며 공감 능력이 턱없이 부족한 특징을 지닌 집단으로서, 정상인라면 마땅히 느껴야 할 양심의 가책이나 동정심마저 결여되어 있어 종종 악마로 묘사되곤 합니다.
대부분의 소시오패스는 사이코패스보다 더 충동적이고, 느끼는 감정의 정도도 그보다 더 높은 편입니다. 연인 관계에서 상대방을 무척이나 사랑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별다른 감정이 없으며, 성욕 해소나 경제적인 이득 등을 위해서 이성을 사귀는 등 '감정적이라기보단 이해타산적이고 목적을 따지는 연애'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013년 12월 18일부터 2014년 2월 27일까지 방송된 SBS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이재경이 이 '소시오패스'에 해당합니다.
소시오패스 = 잠재적 범죄자?
소시오패스는 전체 인구의 4% 정도에 불과하기에 실제 흉악범들 중에서는 소시오패스가 아닌 일반인의 비율이 더 많습니다. 사이코패스도 소시오패스도 아닌 일반인 중에서도 범죄자가 상당히 많다는 것에서 알 수 있듯, 반대로 생각해서 소시오패스나 사이코패스라고 하더라도 무조건 범죄자는 아닙니다.
"소시오패스 뜻 특징 비율, 사이코패스와 차이점"
표준 체크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소시오패스의 특징
- 카리스마(charisma)
- 끊임없이 자극을 갈구하는 성향(a constant need for stimulation)
- 충동성(impulsiveness)
- 혼음(sexual promiscuity)
- 병적 허언(pathological lying)
- 교활함과 속임수(cunning and manipulation)
- 기생적인 생활 방식(a parasitic lifestyle)
-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 회피(a refusal to accept responsibility for their own actions)
소시오패스로 의심되는 사람에 대한 조치방법
- 소시오패스의 존재를 부정하지도, 그들과 잘 지낼 수 있다고도 생각치 말라.
- 어떤 사람으로부터 무엇인가 잘못되었다는 느낌을 받는다면 당신의 느낌이 사실일 확률이 높다.
- 소시오패스로 의심되는 사람이 당신에게 던지는 달콤한 말에 귀기울이지 말라. 당신의 경계심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소시오패스들이 종종 사용하는 기법이다.
- 소시오패스는 당신과 친구들 사이의 굳건한 우정을 이간질하려 들 것이며, 당신의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삶의 의미를 퇴색시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든 다할 것이다. 무시하라.
- ‘3의 법칙(rule of 3)’을 기억하라. 첫 번째는 그저 우연일 수도 있다. 두 번째는 운이 나쁜 것일 수 있다. 하지만 같은 일이 당신에게 세 번이나 반복된다면 그것은 우연도 아니오, 나쁜 운도 아니다. 의도된 것일 뿐이다.
- 소시오패스가 동원하는 권위에 주눅들지 말라.
- 두려움에 맞서 싸워라. 소시오패스는 당신이 느끼는 두려움을 이용하려 들 것이다.
- 소시오패스가 벌이는 놀이에 휘말리지 말라.
- 그들이 흘리는 눈물에 현혹되지 마라. 악어의 눈물일 뿐이다.
- 그들을 바꾸려 들지마라. 그들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
- 그들의 행동을 절대 감싸고 돌지 마라.
- 가능하면, 그들로부터 멀리 떨어져라. 상종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사이코패스의 경우 선천적인 문제에 의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잘못을 깨닫지 못하므로 치료가 어렵지만, 소시오패스의 경우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자신의 심리적 상태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고 합니다.
[관련 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