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삶은 계란, 구운 계란, 달걀 유통기한/소비기한 확인
"계란, 삶은 계란, 구운 계란, 달걀 유통기한/소비기한 확인"
계란(달걀)은 다양한 요리와 제빵등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식재료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2016년 기준으로 1인당 연간 약 268개의 계란을 소비한다고 합니다.
자주 소비되는 식재료인 만큼 유통기한과 소비기한(먹어도 되는 기한)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란의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계란의 유통기한
계란의 표시코드
2019년부터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계란은 표면에 10자리의 코드가 적혀 있습니다.
맨 앞자리의 4자리는 산란 월/일, 그 뒤의 5자리는 생산자코드입니다. 맨 뒤의 숫자는 사육환경 코드로 1부터 4까지 닭의 사육환경에 대해 표기하는 코드 입니다.
4번 코드는 닭 한 마리당 0.05m²(1m²당 20마리) 보다 좁은 케이지를 나타내어 상당히 열악한 환경이지만 아직까지는 우리나라 대부분 유통되는 계란은 이러한 4번 환경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개선된 케이지로 보다 나은 환경에서 산란된 계란이 점차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날계란의 유통기한
계란은 보통 세척계란과 세척하지 않은 계란으로 유통이 되는데, 세척하여 냉장상태로 유통되는 계란은 상대적으로 일주일 정도로 유통기한이 짧으며, 세척하지 않은 계란은 보통 산란일로부터 21일(3주)까지 유통기한이며, 유통기한이 지난 후에도 냉장보관을 했다면 보통 3주까지는 섭취가 가능합니다. 즉, 산란일이 지난 후 최대 6주까지는 섭취가 가능한 것입니다.
계란의 보관 방법은 별도로 세척하지 않고, 바로 냉장 보관을 하면 좀 더 오랫동안 계란이 신선하게 보관됩니다. 요리 직전에 계란 표면을 세척하면 보다 안전하게 계란 섭취가 가능합니다.
삶은 계란의 유통기한
삶은 계란은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유통기한이 상당히 짧은데, 삶은 후 3~4일까지 섭취가 가능합니다.
구운 계란의 유통기한
시중에서 판매되는 구운 계란은 번거롭게 굽는 과정이 없이 바로 섭취할 수 있어서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굽는 과정에서 수분이 적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통기한이 늘어나서 구운 후 보통 45일까지 섭취가 가능합니다.
"계란, 삶은 계란, 구운 계란, 달걀 유통기한/소비기한 확인"
신선한 계란을 구분하는 방법
물을 이용한 테스트
물 테스트는 계란의 신선도를 확인하는 간단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그릇에 찬 물을 채웁니다.
- 계란을 천천히 물에 넣습니다.
- 계란이 물에 뜨는지, 가라앉는지 관찰합니다.
아래에 가라앉는 계란은 신선한 계란이므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중간에 떠 있거나 표면으로 떠 오르는 계란은 신선하지 않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를 이용한 테스트
계란을 흔들어서 소리를 이용해 신선한 계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란을 쥐고 강하게 흔들어서 소리를 확인합니다.
신선한 계란은 소리가 나지 않지만, 상한 계란은 출렁거리는 소리가 나므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냄새를 이용한 테스트
신선한 달걀은 냄새가 나지 않거나 약한 계란 냄새가 납니다.
강하고 불쾌한 냄새가 난다면 계란이 상한 것이므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식재료인 만큼 신선한 계란을 섭취하는 것은 맛과 안전 모든 면에 필수적입니다. 외부의 산란일자 확인과 위의 신선한 계란을 확인하는 요령을 따라 안전하고 신선한 계란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