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세 대출 이자 계산기 사용방법 - 아파트 1억, 2억의 경우 금리"

 

전세(傳貰)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주택 임차 계약의 형태로, 전세권자(임차인, 주택을 빌리는 사람)가 전세금을 주택 소유자(임대인, 주택을 빌려주는 사람)에게 예탁하는 조건으로 주택을 임차한 뒤 계약 기간이 끝나면 전세금을 100% 돌려받고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부동산 임대료(월세)를 따로 내지 않는다는 점이 월세와 다른 점입니다.

 

전세 대출 이자 계산기 사용방법 - 아파트 1억, 2억의 경우 금리
전세 대출 이자 계산기 사용방법 - 아파트 1억, 2억의 경우 금리

 

금융기관은 대출한 전세금 원금을 회수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이자로 전세자금을 대출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 이자가 높아 매월 금융기관에 많은 이자를 지급한다면, 월세와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에 대출하기 전에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상환 방식의 종류

대출 상환 방식에는 원리금 균등 상환, 원금균등 상환, 만기 일시 상환 세 가지가 있습니다.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방식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방식은 대출을 발생시킨 시점부터 대출을 상환하는 대출 종료 시점까지 원금과 이자를 합산하여 매달 갚아가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5천만 원에 5년 만기 조건으로 총 1천만 원의 이자로 빌렸다고 가정한다면, 총 6천만 원을 5년(총 60개월)에 나눠서 갚기 때문에 월 100만 원씩 갚아나가는 방식입니다.

 

원금균등 분할 상환 방식

원금균등 분할 상환 방식은 원금을 매달 똑같이 상환하고, 매달 이자금액이 새로 계산되는 방식입니다.

대출 종료 시점이 다가올수록 대출 갚는 금액이 적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매달 기준금리에 따른 은행권에 이율 책정에 따라 이자율이 달라지므로 변동금리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자에 있어서 갭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매월 딱 맞춘 소비 생활을 하는 경우(전혀 여유가 없을 시) 난감하기도 합니다.

 

만기 일시 상환 방식

만기 일시 상환 방식은 대출 발생일로부터 만기일까지 이자만 갚다가 대출 만기일에 원금 전체를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매월 이자만 갚아 나가기에 부담이 적을 수 있지만, 대출 만기일에 큰 부담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전세대출은 만기 일시 상환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계약기간이 끝나면 기존의 대출을 만기 일시 상환한 후에 다시 금리를 책정하여 새로운 전세 대출을 받게 됩니다.

 

대출 상환 방식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소득, 자산, 소비습관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세 대출 이자 계산기 사용방법 - 아파트 1억, 2억의 경우 금리"

 

반응형

 

 

 

전세는 보통 2년 단위로 계약을 하며, 별도의 통보가 없는 경우에는 2년씩 자동으로 계약이 연장되는 방식입니다.

1억 전세대출의 이자 계산

연이자율 3.23%로 1억 전세대출의 이자 계산은 위와 같습니다.

만기 일시 상환으로 2년 동안의 총 이자는 646만 원이고, 매월 지불해야 하는 월 이자는 약 269,167원입니다.

 

2억 전세대출의 이자 계산

연이자율 3.23%로 2억 전세대출의 이자 계산은 위와 같습니다.

만기 일시 상환으로 2년 동안의 총 이자는 1,292만 원이고, 매월 지불해야 하는 월 이자는 약 538,334원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경기가 불안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은행에서 변동금리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매월 부담되는 이자가 변하게 됩니다. 자세한 전세대출 이자는 직접 은행을 방문하여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 은행별 전세대출 금리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매주, 매월별로 공지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전세대출 이자계산기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글]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이자계산기 사용 방법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이자계산기 사용 방법"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은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으로, 다른 대출에 비해 금리가 저렴하고 대출 한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택담보대

foxcg.com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대출 갈아타기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대출 갈아타기"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5월 31일 출범하는 대환대출 인프라를 활용하면 53곳 금융사의 대출금

foxcg.com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 대출 갈아타기 유의사항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 대출 갈아타기 유의사항" 금융위원회는 5월 31일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를 개시했습니다. 이 인프라는 스마트폰 앱으로 기존의 신용대출을 더 낮은

foxcg.com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