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D(Secure Digital) 메모리카드, 마이크로 SD 카드 종류와 선택방법"


시큐어디지털(Secure Digital) 카드 줄여서 SD카드라고 불리는 메모리카드는 1999년 마쓰시다와 샌디스크, 도시바가 함께 개발한 메모리카드 포맷 입니다. 8MB 부터 2TB까지 용량을 지원합니다. PDA, GPS장치(내비게이션), 디지털카메라 등 작은 사이즈와 다양한 포맷으로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보조 저장장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SD카드가 주로 사용되다가 기기들의 소형화, 기술의 발전에 따라 미니SD(Mini SD)카드 현재에는 스마트폰에 삽입하여 사용하는 마이크로SD(Micro SD)카드 까지 소형화 되어 그 활용도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SD카드의 용량별 구분 (SD, MiniSD, MicroSD)



Micro SD카드와 SD카드의 구조는 동일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어댑터를 끼우면 MicroSD 카드를 SD카드가 들어가는 기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저장매체에 따른 구분


SD카드는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게 되는데, 각 메모리의 종류에 따라 그 수명이 정해져 있습니다.


SLC (Single Level Cell) - 평균 10만 회


MLC (Multi Level Cell) - 평균 1만 회


TLC (Triple Level Cell) - 평균 1,000 회


위와 같이 그 종류에 따라 수명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블랙박스와 같이 수시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삭제하는 과정이 반복되는 환경에서는 TLC 방식의 메모리를 사용하면 금새 그 수명이 다하게 됩니다. 구입할 때 MLC 이상의 수명을 가진 메모리 종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SD(Secure Digital) 메모리카드, 마이크로 SD 카드 종류와 선택방법"

.



2. 메모리 저장용량에 따른 구분


SD카드의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 입니다. 4GB, 8GB, 16GB 등의 용량을 넘어 이제는 64GB, 128GB, 256GB등 고용량을 지원하는 SD카드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필요한 용량에 따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용량에 따라 카드 로고가 바뀌게 됩니다.


카드로고



SDHC(Secure Digital High Capacity) - 2GB ~ 32GB 용량을 가지며, FAT 32 파일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FAT 32 파일 시스템은 한개의 파일이 최대 4GB를 넘지 못하므로 장시간의 동영상 촬영등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SDXC(Secure Digital eXtended Capacity) - 고용량인 32GB ~ 2TB 이상까지의 용량을 가지며 exFAT 파일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SDUC(Secure Digital Ultra Capacity) - 최근에 발표 된 규격으로 최대 128TB 까지의 용량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3. 스피드, UHS, 비디오 스피드 클래스 / 응용프로그램 퍼포먼스 클래스


SD카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속도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실시간으로 동영상 등을 촬영할 때 이 속도가 낮으면 카메라가 멈추는 등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촬영하고자 하는 영상의 용량을 감안하여 그에 맞는 메모리카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SD 메모리카드의 겉면에 '90 MB/s' 등으로 표기된 전송속도는 메모리카드에서 PC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의 전송속도를 말합니다. 100% 전송속도가 보장되지 않으므로 90 MB/s 로 표기되었을 경우에는 대략 85 MB/s 정도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스피드클래스


         


초기의 SD카드 전송속도를 표기하는 기호였으나, 이후 10MB/s 이상의 속도가 보편화 되면서 요즘은 잘 쓰이지 않는 로고 입니다.


UHS 스피드 클래스


      


보통 UHS-1, UHS-3로 구분됩니다.


UHS-1 : 초당 10MB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UHS-3 : 초당 10MB 이상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버스로고


         


UHS-I, UHS-II, UHS-III, UHS-EXPRESS 등으로 구분되며 각각 아래와 같이 최대 전송속도를 지원 합니다.


UHS-I : 최대 50MB/s 의 전송속도

UHS-II : 최대 156MB/s 의 전송속도

UHS-III : 최대 312MB/s 의 전송속도

UHS-EXPRESS : 최대 985MB/s 의 전송속도



비디오 클래스


            


데이터 전송속보다 동영상을 촬영할 경우 안정적으로 보장하는 장송속도를 나타내기 위해 도입된 규격입니다.


V6 : 6MS/s

V10 : 10MB/s

V30 : 30MB/s

V60 : 60MB/s

V90 : 90MB/s



앱 퍼포먼스


    


스마트폰 등에 장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퍼포먼스를 나타내는 규격입니다. 10MB/s 이상의 속도를 보장하합니다.


A1 : 읽기 1,500회 / 쓰기 500회

A2 : 읽기 4,000회 / 쓰기 2,000회


    

오늘은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녹음기, 스피커, 내이게이션, 블랙박스,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 사용되는 저장매체인 SD카드의 종류와 선택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용량 뿐 아니라 용도에 따라 올바른 사양의 메모리를 사용하시면 안정적으로 기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출시 아이폰, 안드로이드 최소 사양 다운로드 방법

2채널 블랙박스 후방 카메라, 후방영상 보는 방법

윈도우 설치 버전별 ISO파일 다운 받는 방법 - MS정품

구라 제거기 다운로드 보안프로그램 한번에 삭제 Hoax Eliminator

윈도우10 윈도우 디펜더(Windows Defender) 끄기 실행 삭제 방법

USB 복구 프로그램 / 하드디스크 복원 프로그램 Recuva 다운로드 및 설치

CR2, CRW, NEF 파일 JPG 변환 프로그램 RawExtractor (구 QuicRaw) 다운로드

블랙박스/내비게이션 SD카드 포맷 공식 무료 프로그램

윈도우10 설치 부팅 USB 만들기


------------

이 글의 원본 주소는 http://foxcg.com/623 입니다.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