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유튜버 ITSub잇섭의 영상으로 KT 인터넷의 품질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가입한 속도보다 떨어지는 속도로 서비스를 제한했다는 의혹이 붉어졌습니다.

 

 

KT에서 밝힌 인터넷 상품별 최저 보장속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각각 상품별 요금이 다르기 때문에 당연하게 고속 인터넷 상품에 가입하였다면 그에 따른 속도를 보장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Lite : 2Mbps (FTTH : 10Mbps)
인터넷 최대 100M : 2Mbps (FTTH/Ntopia : 50Mbps)
인터넷 최대 200M : 100Mbps
기가 인터넷 최대 500M : 250Mbps
기가 인터넷 최대 1G : 500Mbps
10GiGA 인터넷 최대 2.5G : 1Gbps
10GiGA 인터넷 최대 5G : 1.5Gbps
10GiGA 인터넷 최대 10G : 3Gbps

 

유튜버 잇섭의 경우는 가장 고속을 지원하는 월 88,000원짜리 10G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실제 속도는 100Mbps 정도로 속도제한이 걸려 있어서 의문을 제기하는 영상을 올린 것입니다.

 

이를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품질 QoS(Quality of Service) 제한이라고 하는데, 특정 사용자가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다른 사용자의 QoS를 보장하겠다는 이유로 과다 트래픽 사용자의 속도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KT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사용자 품질보증을 확인할 수 있는 SLA(Service-Level Agreement)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KT 인터넷 가입자만 확인이 가능하며, 타사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는 해당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speed.kt.com

 

https://speed.kt.com

 

speed.kt.com

위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품질보증(SLA) 기준에 만족하는지 확인 가능한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품질보증 테스트' 페이지의 품질보증(SLA) 테스트 버튼을 선택합니다.

 

하단에 사용하고 있는 회선에 대한 정보가 보이고, 설치된 지역이 나타납니다. 2회선 이상을 사용할 경우는 테스트하고자 하는 회선을 선택해야 합니다.

 

측정을 위해서는 측정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KT 인터넷 속도 측정 품질보증(SLA) 테스트 방법


 

.

 

 

위와 같이 KTSpeedClient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Windows와 MacOS용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측정방법은 위와 같이 진행됩니다. SLA 기준에 미달이 될 경우는 고객센터를 통해 이의제기를 할 수 있으며 A/S 직원 방문으로 정밀측정을 통해 보상 등 적절한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SLA 테스트는 5분 간격으로 5회 진행이 됩니다. 총 25분 동안 측정 결과를 기다렸습니다.

제 경우는 '기가 인터넷 최대 500M' 상품을 사용 중인데, 500Mbps 이상의 속도가 나와서 SLA 만족으로 평가가 되었습니다.

 

혹시나 하여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한 결과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주기적으로 SLA테스트를 통해 인터넷 품질을 확인하고 측정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번 사태를 KT 측에서는 아래와 같이 사과문을 발표했습니다.

 

 

모쪼록 소비자의 권리를 찾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품질 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넷플릭스 속도측정 fast.com 스트리밍 화질 선택하기

 

넷플릭스 속도측정 fast.com 스트리밍 화질 선택하기

"넷플릭스 속도측정 fast.com 스트리밍 화질 선택하기" 넷플릭스(Netflix)는 인터넷 기반 TV 서비스로 영화, 다큐멘터리, 드라마,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구독방식의 서

foxcg.com

와이파이/인터넷 속도측정, 속도체크 - Speedtest by Ookla

 

와이파이/인터넷 속도측정, 속도체크 - Speedtest by Ookla

"와이파이/인터넷 속도측정, 속도체크 - Speedtest by Ookla" 데스크탑이나 스마트폰에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사이트를 추천 해 드립니다. 별도의 액티브엑스(Active-X)를 설치하거나 할 필요

foxcg.com

유튜브 속도 느릴 때 1.1.1.1 보안네트워크 사용 유튜브 속도 향상

 

유튜브 속도 느릴 때 1.1.1.1 보안네트워크 사용 유튜브 속도 향상

"유튜브 속도 느릴 때 1.1.1.1 보안네트워크 사용 유튜브 속도 향상" 유튜브 시청중 속도가 느리거나, 끊어지는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 1.1.1.1 보안네트워크 성정으로 속도를 행상시킬 수 있습니다.

foxcg.com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