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황 장애 증상과 원인 자가진단 극복 방법"

 

공황 장애(Panic Disorder)는 갑자기 극도의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는 '공황발작'을 특징으로 하는 일종의 불안 장애입니다. 아무런 요인이 없이 혹은 사소한 일상생활에서의 유발상황에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한 불안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증상과 원인 자가진단 극복 방법
공황장애 증상과 원인 자가진단 극복 방법

대부분의 공황장애 환자는 '공황발작'시에 심박수가 매우 빨라지고 호흡이 곤란해 지는 '과호흡증후군' 증상을 보일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숨을 천천히 마시고 내쉬도록 안정을 취하는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공황 장애는 사람의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공황 장애의 증상 및 자가진단

공황 장애는 반복적인 공황 발작을 특징으로 합니다. 아래에 나열한 것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을 동반할 수 있어서 일상생활에 불편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가슴이 떨리거나 심장박동수의 증가.
- 땀이 많이 남.
- 손, 발 또는 몸이 떨리거나 흔들림.
- 숨이 가빠지거나 질식증세.
- 질식할 것 같은 느낌.
- 가슴이 아프거나 압박감을 느낌.
- 메스껍거나 구역질이 나고 뱃속이 불편함.
- 어지럽거나, 불편하며, 현기증.
- 죽을 것 같은 느낌.
- 지각 이상(마비되거나 따끔따끔한 느낌).
- 몸에서 열이 오르거나 오한이 나는 증세.
- 비현실감 혹은 이인증(자기자신에서 분리된 것 같은 느낌).
- 미쳐버릴 것 같은 두려움에 대한 제어 상실.
- 가슴 속이나 소화기관이 답답하거나 속이 뒤집혀지는 기분.

 

 

"공황 장애 증상과 원인 자가진단 극복 방법"

 

반응형

 

 

위의 증상이 주기적으로 반복된다면 자가진단으로 공황 장애를 의심할 수 있으며, 정신건강의학과의 전문의와 상담을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황 장애의 원인

공황 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연구결과에 따르면 생물학적 원인, 외부의 스트레스, 유년기의 경험, 유전적인 원인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공황 장애를 극복하는 방법

가장 먼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심호흡, 명상과 같은 이완기법을 통해 공황 발작의 빈도와 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술과 약물을 피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하며 자기관리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공황 장애는 치료가 가능한 질병입니다. 제대로 진단받고 적절히 치료받으면 70~90%의 환자는 상당히 호전되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기에 진단 및 치료를 받지 않으면 광장공포증이나 우울증이 합병되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관련 글]

CSEI 테스트 <완벽한 타인 게임> 사랑 유형 심리테스트

 

CSEI 테스트 <완벽한 타인 게임> 사랑 유형 심리테스트

"CSEI 테스트 사랑 유형 심리테스트" 최근 사랑 유형 테스트라고 불리는 CSEI 테스트가 SNS, 인기 커뮤니티 등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CSEI 테스트는 짧은 규칙이 안내된 뒤에 무료로 테스트를 시

foxcg.com

케이테스트 라벨스티커 테스트 MBTI 바로가기

 

케이테스트 라벨스티커 테스트 MBTI 바로가기

"케이테스트 라벨스티커 테스트 MBTI 바로가기" 심리 테스트는 사람의 심리 상태의 다양한 측면을 측정하기 위해 심리학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개인의 성격이나 정서, 감성등을 쉽게 파악

foxcg.com

우울증 극복 방법 자가 진단 테스트해 보기

 

우울증 극복 방법 자가 진단 테스트해 보기

"우울증 극복 방법 자가 진단 테스트해 보기"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마음의 감기 ‘우울증’. 하지만 가벼운 증상이라는 인식 탓에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국민건

foxcg.com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