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천장 실링팬 내돈내산 설치 후기 - 10만 원대 셀프 시공"

 

실링팬은 천장에 설치되어 바닥 방향으로 바람을 보내는 대형 선풍기를 말합니다.

효과적으로 공기 순환을 할 수 있고, 공간절약, 에너지 효율성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장 실링팬 내돈내산 설치 후기 - 10만원대 셀프 시공
천장 실링팬 내돈내산 설치 후기 - 10만원대 셀프 시공

 

무더워지는 요즘 저렴한 10만원대 천장 실링팬을 직접 구입해서 셀프로 설치를 했습니다.

 

천장 실링팬 구입

실링팬은 그 종류도 다양하고 가격도 10만 원대부터 100만 원대까지 다양하게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실링팬의 효과는 전에도 느끼고 있었기에 '무조건 설치'를 생각했습니다.

 

제일 좋은 설치 방법은 리모컨 작동 방식의 실링팬을 설치하는 것인데, 조명이 없기 때문에 별도의 조명공사가 필요하고, 전세로 살고 있는 입장에서 마음대로 천장 공사를 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가격도 부담스러운지라 10만원대 조명 실링팬 제품을 구입하고, 셀프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구입한 제품은 '아텍스 노렐'이라는 모델의 천장 실링팬입니다. 날개 아래쪽에 조명 5개를 설치할 수 있으며, 날개 길이가 폭 132cm 정도로 길어서 확실하게 공기 순환이 가능할 것 같았습니다.

 

국산 브랜드와 1억 원 배상책임보험 가입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인것 같습니다.

 

 

천장 실링팬 구입전 고려사항

천장 실링팬은 단순한 조명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천장의 높이

실링팬 특성상 제품의 높이가 길게는 40cm 이상이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설치 전에 천장의 높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천장 보강공사

이번에 설치하면서 상당히 고생한 부분인데, 제품 무게가 10Kg이 넘기 때문에, 단단하게 제품을 고정할 수 있도록 천장이 튼튼해야 합니다. 일반 아파트는 천장이 석고보드로 마감되어 있거나 얇은 합판으로 마감된 경우가 많습니다.

날개가 회전하는 진동, 스위치를 작동하면서 전달되는 진동 등으로 인하여 제품무게 이상을 충분히 버틸 수 있을만한 튼튼한 보강공사 후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천장 부분의 공간

실링팬은 큰 날개가 회전하면서 작동하므로 가구나 천장 부착물 등이 실링팬의 날개와 간섭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천장 실링팬 설치

전기공사이기 때문에 설치전에 반드시 세대 분전함(두꺼비집)을 열어 '전등' 스위치를 내린 후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밤보다는 대낮에 설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선 전등을 켜고 작업할 수 있지만, 작은 나사가 떨어지면 찾기가 어렵습니다)

 

분전함 스위치 내리기

이미지 처럼 분전함을 열어 '전등' 부분의 스위치를 내려주면 더 이상 전등 쪽으로는 전기가 흐르지 않으므로 안전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전기공사가 잘못된 집의 경우는 전열의 전기를 끌어 전등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스위치가 내려져 있어도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제품 조립

 

 

"천장 실링팬 내돈내산 설치 후기 - 10만원대 셀프 시공"

 

반응형

 

 

제품 박스를 열어 보니 많은 부품들과 나사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설명서가 나름 잘 되어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을 하면서 설치를 하시면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천장 고정쇠 설치

천장 실링팬 설치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천장 고정쇠가 튼튼하게 설치되지 않으면 실링팬 사용 중 떨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튼튼하게 수평을 맞추어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정을 뜯어 보니 얇은 석고보드 뿐이었습니다. 그 안쪽 천장에는 콘크리트가 있는데, 석고보드와 약 10cm가량 공간이 비어 있었습니다.

 

정식으로 설치를 하려면 천장 석고보드를 고정한 나무기둥 사이에 보강 공사를 해야 하는데, 저는 콘크리트에 칵블럭 나사를 박아서 설치를 했습니다. 나름 튼튼하게 고정한다고 하기는 했는데, 천장을 볼 때마가 불안하기는 합니다.... ㅠ.ㅜ

 

 

실링팬 설치

설명서의 그림을 참고하여 설치를 하면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업체에 의뢰를 하면 튼튼하게 잘 설치를 해주시겠지만, 제품 가격보다 인건비가 더 들것 같아 셀프 시공을 했습니다.

 

천장이 낮은 환경일 경우에는 연결봉을 설치하지 않고 설치가 가능합니다. 연결봉이 있다면 천장 고정쇠가 수평이지 않아도 제품무게로 인해 수평이 잡힐 수 있지만, 연결봉이 없으면 천장고정쇠를 수평으로 잘 설치해야 합니다.

 

전구는 포함되지 않아서 전구모양 LED램프를 5개 구입해서 설치를 했습니다.

 

실링팬 사양

 

실링패 설치 후 장단점

장점

  • 선풍기에 비할 수 없는 시원함 + 공기순환
  • 가장 약하게만 틀어도 모기가 접근할 수 없음
  • 에어컨과 함께 사용할 경우 빠르게 실내 온도를 낮출 수 있음
  • 비용대비 만족도가 높음
  • 선풍기 공간 절약

 

단점

  • 설치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천장 보강을 위한 작업이 필요
  • 강풍으로 작동시 약간의 소음
  • 주기적인 날개청소가 필요
  • 저렴한 제품은 리모컨이 없으므로 수동으로 조명이나 풍량 조절을 해야 함
  • 흰색 제품의 경우는 날개에 LED전구의 불빛이 반사되어 실내가 아른거리는 증상이 있음

 

천장 실링팬은 여러 가지 단점도 가지고 있지만 여름철에는 상당한 만족감을 주는 제품입니다. 자가로 이사를 하게 된다면 방마다 반드시 실링팬을 설치하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벽걸이 선풍기에 비할 수 없는 만족스러운 시원함을 제공합니다.

 

 

[관련 글]

 

공기순환을 위한 실링팬 구입/설치기

거실방(이라고 하기엔 낡은 아파트 지만...) 벽면에 설치 했던 선풍기가 고장나는 바람에 아이들과 주로 생활하는 거실에 다시 벽면 선풍기를 설치하자는 와이프의 말에.. 기왕이면 실링팬이 어

foxcg.com

 

모기 퇴치기 효과 - 실링팬/선풍기, 훈증기 추천

"모기 퇴치기 효과 - 실링팬/선풍기, 훈증기 추천" 여름철의 불청객 모기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기입니다. 모기는 이산화탄소, 체취, 온도 등으로 대상을 찾아 흡혈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

foxcg.com

 

벽걸이 선풍기 설치 이야기, 브라켓 가격

"벽걸이 선풍기 설치 이야기, 브라켓 가격" 날씨가 더 무더워 지면서 에어컨 없이 지내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에어컨을 설치할 수 없는 방에 아쉬운 대로 벽걸이 선풍기를 설치했

foxcg.com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