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로고 워드마크 ai, png 파일 다운로드
"스타벅스 로고 워드마크 ai, png 파일 다운로드"
스타벅스(Starbucks™)는 세계 최대의 커피 체인점입니다. 우리나라에는 1999년 진출하여 약 160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스타벅스 로고의 의미와 숨겨진 비밀(?)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타벅스(Starbucks) 로고의 의미
스타벅스라는 이름은 허먼 멜빌의 유명한 소설 '모비-딕'에 등장하는 포경선 피쿼드(Pequod)호의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ck)에서 's'를 붙여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초록색의 로고 안에 들어 있는건 노래로 뱃사람을 흘려 잡아먹는 인어 세이렌(siren)을 그려 넣은 것입니다.
창업자가 '세이렌이 뱃사람 홀리듯이 사람들을 홀려서 커피를 마시게 하겠다'는 의미로 넣은 것이라고 합니다.
스타벅스(Starbucks) 로고의 변화
1971년 설립 때 부터 스타벅스는 아래와 같이 변화되었습니다. 아직도 워드마크가 포함된 1992년 로고가 더 기억에 남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미국 시애틀에 있는 전 세계 1호점인 1st & Pike 매장에는 아직도 갈색의 1971년 로고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로고 워드마크 ai, png 파일 다운로드"
스타벅스(Starbucks) 로고 및 워드마크 다운로드
password : foxcg.com
이 로고를 이용하면 위와 같이 스타벅스 로고를 활용한 이미지 합성도 어렵지 않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스타벅스 워드마크에 사용된 폰트는 산타나 블랙(Santana Black) 입니다. 이 폰트는 아래의 첨부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산타나 블랙 폰트 (출처 : Famous Fonts)
스타벅스(Starbucks) 홈페이지에서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로고
위의 두 이미지는 미국 스타벅스 홈페이지와 우리나라 스타벅스 홈페이지의 로고 부분을 확대한 이미지입니다.
미국 스타벅스 홈페이지는 SVG(Scalable Vector Graphics) 코드를 이용하여 로고를 표현하였는데, 우리나라 스타벅스 홈페이지는 png 이미지로 되어 있습니다. 1:1 사이즈로 볼 때에는 별 문제를 인식할 수 없지만, 4K 모니터나 애플의 레티나 디스플레이 등으로 홈페이지를 보았을 경우 가장 중요한 로고 부분이 뿌옇게 보이게 됩니다.
작은 기업도 아니고 대기업인 스타벅스에서 로고를 이렇게 관리하는 것이 좀 안타깝네요. 홈페이지 디자인 분야에서 일하시는 디자이너 분들이 계시다면 이런 디테일을 조금 더 신경 쓴다면 한층 완성도 높은 홈페이지가 될 것입니다.
이 FoxCG 블로그는 SVG 로고를 적용하여 또렷한 로고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스타벅스(Starbucks) 로고 사탄 논란 등
한동안 스타벅스 컵에 사탄을 의미하는 마크가 새겨져 출시된다는 루머가 있었지만, 이 이미지는 합성된 이미지로 밝혀졌습니다. 물론 동성 결혼을 지지하는 등 반기독교적 행보는 확인되지 않은 이미지나 루머를 여과 없이 퍼트리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는 않아 보입니다.
스타벅스 로고를 자세히 보면 세이렌 얼굴의 콧날 부분 그림자가 한쪽이 더 길게 그려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 입체적으로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얼굴의 양쪽은 팔이 아니라 두 갈래의 물고기 꼬리를 형상화한 것입니다. 초기의 로고를 보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