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디자인으로 A4 합판 전단지 디자인 하기 - 작업(편집)사이즈와 재단사이즈

폭스씨지 2019. 5. 17.

"인디자인으로 A4 합판 전단지 디자인 하기 - 작업(편집)사이즈와 재단사이즈"


인디자인(InDesign)은 인쇄/출판용으로 문서를 편집하기에 최적화된 프로그램 입니다. 코렐드로우나 일러스트레이터/포토샵 등으로도 편집이 가능하지만, 많은 페이지 편집이나, 복잡한 오브젝트가 많이 쓰이는 편집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인쇄물'이라고 하면 대부분 전단지를 떠올릴 만큼 저렴하고 효과적인 광고매체가 바로 전단지일 것입니다. 그래서 인쇄편집 작업에 명함과 함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쇄소에 전단지 인쇄를 의뢰하려고 하면 '작업사이즈(편집사이즈)'로 접수를 하라는 안내를 자주 받습니다. 이는 합판 방식으로 인쇄를 하기 때문인데요. 다른 업체의 인쇄물과 한 판에 앉혀져서 큰 종이로 한번에 인쇄를 한 후 재단을 해서 전단지가 제작되기 때문입니다.



인쇄소 접수페이지에 보면 위와 같이 '재단사이즈'와 '작업사이즈'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업체별로 약간 내용이 잘리는것을 고려하고 진행해 주기도 하지만, 아예 접수를 하지 않는 업체도 있으니 되도록 인쇄소에서 요구하는 '작업사이즈'에 맞게 편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작업사이즈를 기준으로 인디자인 전단지를 편집하는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일 - 새로만들기 -문서'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문서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4 사이즈는 210x297mm 가 표준사이즈 입니다.

(인쇄소에 따라 조판효율 때문에 1~2mm 정도 오차가 있는곳도 있습니다.)

인쇄 탭에 A4를 선택하면 210x297mm A4 정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책자 편집이 아닌 일반 전단지는 '페이지 마주보기'를 체크하지 않습니다.




이 인쇄소에서 요구하는 작업사이즈는 212x299mm 로 사방에 1mm 씩 여분이 있어야 하므로,

'도련 및 슬러그'에서 도련에 사방 1mm 씩을 입력합니다.

216x303mm 등 각 인쇄소 마다 요구하는 작업사이즈는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216x303mm 로 요구를 한다면 도련에 사방 3mm씩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여백은 인쇄물이 재단될 때 밀려서 글자가 잘릴 위험에서 안전한 부분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보통 10mm 정도 잡습니다. 글자가 재단선에 너무 가까우면 보기 좋지 않으니 여유있게 설정합니다.




위와 같이 작업할 수 있는 안내선이 그려진 문서가 인디자인 화면에 나타납니다.




안내선은 위와 같이 3가지 입니다.

도련 여백과 문서 사이즈, 문서 여백으로 나뉩니다.




도련 여백은 재단할 때 잘려나가는 부분으로 배경이 있다면 도련 여백까지 이어져야

테두리 부분이 깔끔하게 재단될 수 있습니다.

문서 사이즈는 재단된 후 남는 실제 제품의 사이즈로 레이아웃에 따라 배치를 하면 됩니다.

문서 여백은 위에 설명한 대로 글자나 중요 내용이 이 선 안쪽으로 배치될 수 있도록 편집하시면 됩니다.




편집을 마친 후 PDF문서를 내보낼 때

파일 - Adobe PDF 사전설정으로 문서를 내보내면


"인디자인으로 A4 합판 전단지 디자인 하기 - 작업(편집)사이즈와 재단사이즈"



.




위와 같이 도련설정이 무시된 문서사이즈 대로 문서의 PDF파일이 만들어 집니다.

하단에 문서의 사이즈를 확인하면 210x297mm 임을 확인 가능합니다.


클라이언트에게 PDF 문서를 전달할 경우 인쇄용 여백은 필요하지 않으므로

이렇게 PDF파일을 만들어서 전달하시면 됩니다.




이 문서 사이즈는 아크로뱃 에서 '편집 - 기본설정'에서 '항상 문서 페이지 크기 표시'를 

선택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PDF 출력은 210x297mm 가 아니므로 '표시 및 도련' 탭에서

위와 같이 선택을 해 보겠습니다.




이제는 위와 같이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PDF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 항목을 확인하면

1. 재단선 - 문서가 재단되는 선 (210x297mm)

2. 도련표시 - 작업사이즈(편집사이즈) 표시 선 입니다. (212x299mm)

3. 맞춰찍기 표시 - 돔보선 이라고 챼기도 하는데, 분판된 각 판을 맞추기 위한 기준선 입니다.

4. 색상막대 - 인쇄물의 색상 문제가 있을 때 이 색상막대를 통해 문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세밀한 정보는 합판인쇄 업체에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독판인쇄 업체에는 이렇게 데이터를 넘겨도 인쇄가 가능합니다.)



인쇄소에서 원하는 212x299mm 로 PDF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도련 및 슬러그' 부분에

'문서 도련 설정 사용'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사방에 1mm 여분이 포함된 212x299mm 의 PDF파일이 저장됩니다.




PDF 문서 사방의 녹색 선은 문서 재단 사이즈를 확인할 수 있는 참고선으로

인쇄할 때는 출력되지 않는 선 입니다.




아크로뱃에 '파일 - 기본설정 - 페이지 표시'에서 이 재단물림상자 표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 처럼 작업사이즈 PDF문서가 생성되어 인쇄소에 데이터를 보내시면 인쇄가 가능합니다.




만약 위와 같이 수동으로 212x299mm 문서사이즈를 입력했을 경우는




위 처럼 '표시 및 도련' 탭에서 아무것도 체크하지 않고 PDF 내보내기를 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는 이유가 클라이언트에게 보내야 할 경우

사방 재단여백을 따로 자르는 작업을 해야 하는 불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인디자인을 이용해서 전단지 작업을 할 때 작업사이즈와 재단사이즈를 이해하고 문서 설정을 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글]

편집디자인에서 원터치재단과 투터치재단의 차이

편집 디자인할 때 명함사이즈는? 국가별 명함크기 차이는?

책자(카탈로그) 편집시 책 두께(세네카) 계산하는 방법

인디자인(InDesign)을 이용한 자동 달력만들기 스크립트 캘린더위자드(Calendar Wizard)

인디자인(InDesign) CC 한글 입력 띄어쓰기 문제 해결방법!!

인쇄소 도무송 캐릭터 스티커(인스) 제작 요령

2019년 달력(캘린더) 디자인 프린트 파일 PDF 무료 다운로드 #1

본명조, 본고딕 무료폰트 어도비&구글의 오픈소스 한중일 통합 서체

아크로뱃(Acrobat)을 사용해서 별색을 4도로 분판하는 방법


------------

이 글의 원본 주소는 https://foxcg.com/706 입니다.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