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TSD 뜻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트라우마 극복"

 

PTSD(Posttraumatic Stress Disorder)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고 불리는 정신 질환인데 말 그대로 과거 트라우마나 공포감을 주는 사건을 겪은 뒤 나타나는 불안 증상입니다.
전쟁, 테러, 천재지변, 화재, 신체적 폭행, 성폭력, 교통사고 등 생명이나 신체를 위협할 정도의 극심한 스트레스(정신적 외상)를 경험한 후 나타나는 정신적 질병이며, 대개 우울증, 불안장애, 또는 공황장애를 동반한다고 합니다.

 

PTSD 뜻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트라우마 극복
PTSD 뜻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트라우마 극복

PTSD의 증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환자에게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네 가지 범주에 해당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 침투 증상(사건이 반복적으로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생각에 침투함)
     - 사건을 기억하게 하는 것들을 회피함
     - 생각과 기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 각성과 반응의 변화

 

침투 증상

외상성 사건은 본의 아니게 원치 않는 기억이나 반복되는 악몽의 형태로 계속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는 사건을 단순히 기억하는 게 아니라 사건이 실제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다시 체험하는 회상을 경험하곤 합니다.
환자는 사건을 기억나게 하는 것에 대한 극심한 반응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투에 참여한 참전용사가 폭죽으로 인해 이를 경험할 수 있으며, 강도 피해자가 영화에서 총을 본 후 이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회피 증상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활동, 상황 또는 사람 등 외상을 기억하도록 하는 요인을 회피합니다.
예를 들어, 폭행을 당했던 공원 또는 사무실 건물에 들어가는 것을 피하거나 자신에게 폭행을 가한 가해자와 같은 인종의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외상적 사건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 또는 대화를 피하려고 하기도 합니다.

 

생각과 기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외상성 사건의 중요한 부분을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해리성 기억상실이라 합니다).
정서적으로 무감각하거나 다른 사람과 분리되어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 일반적으로 나타나며, 이전에 즐기던 활동에 흥미를 덜 나타냅니다.
사건에 대한 생각이 왜곡되어 발생한 일에 대해 자책하거나 타인을 비난하게 될 수 있습니다. 죄책감 역시 일반적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이 살아남지 못한 상황에서 자신이 생존했다는 데 대한 죄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려움, 공포, 분노, 수치와 같이 부정적인 감정만 느낄 수 있고 행복이나 만족감 또는 사랑하는 감정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각성과 반응의 변화

잠들기가 어렵거나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위험에 대한 경고 징후에 과도하게 경계하게 될 수 있으며 쉽게 놀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반응을 잘 조절하기 못하게 되어 무모한 행동을 하거나 분노가 분출될 수 있습니다.

 

기타 증상

일부는 불안을 경감시키고자 의례적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일례로, 성적인 폭력을 당한 사람이 반복적으로 목욕을 함으로써 깨끗하지 못하다는 느낌을 없애려고 합니다.
많은 PTSD 환자가 알코올이나 기분 전환용 약물로 증상을 완화하여 물질 사용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TSD 뜻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트라우마 극복"

 

반응형

 

PTSD의 치료

PTSD의 치료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심리치료

심리치료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치료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통해 불안을 줄이고 조절하는 운동 등이 권장됩니다.(예: 요가, 명상)
증상을 완화하고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외상 기억에 대한 노출을 포함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항우울제나 불면증 치료제 등을 처방하기도 하는데, PTSD는 심리적인 요인이 크기 때문에 이러한 약물로 PTSD 자체를 치료하지는 못한다고 합니다.

 

 

PTSD는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선 주변 환경을 개선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더불어 상담치료라든지 약물치료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부디 하루빨리 모든 분들이 고통에서 벗어나길 바랍니다.

 

[관련 글]

우울증 극복 방법 자가 진단 테스트해 보기

 

우울증 극복 방법 자가 진단 테스트해 보기

"우울증 극복 방법 자가 진단 테스트해 보기"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마음의 감기 ‘우울증’. 하지만 가벼운 증상이라는 인식 탓에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

foxcg.com

스마일 라식수술 비용/가격 시술시간, 장점과 부작용

 

스마일 라식수술 비용/가격 시술시간, 장점과 부작용

"스마일 라식수술 비용/가격 시술시간, 장점과 부작용" 스마일(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 라식 수술은 최근 각광받는 시력교정 수술로 빠른 시술과 회복으로 바로 일상으로 복귀할 

foxcg.com

2022년 직장인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2022년 직장인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2022년 직장인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건강검진"이란 건강상태 확인과 질병의 예방 및 조기발견을 목적으로 지정된 건강검진기관을 통하여 진찰 및 상담, 이학적 검사, 진단검사, 병

foxcg.com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