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챗GPT(ChatGPT)로 독후감/서평 쓰기"

 

책을 읽는 것은 작가의 상상력과 통찰력을 통해 여행을 떠나는 놀라운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과제로 독후감이나 서평을 작성해야 하는 학생이나 책의 요약본을 얻고 싶은 분들에게 챗GPT를 활용하는 것은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챗GPT(ChatGPT)로 독후감/서평 쓰기
챗GPT(ChatGPT)로 독후감/서평 쓰기

 

전체적인 구성이나 목차등의 구성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한결 수월하게 독후감/서평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과 서평의 차이

먼저, 독후감과 서평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후감

독후감(讀後感)은 '독후감상문'의 줄임말로 책이나 글을 읽은 후 감상을 쓰는 일, 또는 감상을 쓴 글을 뜻하는 말입니다.

독후감은 일반적으로 책의 주요 사건, 인물 및 주제에 대한 요약으로 구성됩니다.

또, 개인적인 반응과 반성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독후감은 이해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학교 과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서평

서평(書評)은 책의 장점과 단점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서평에서는 줄거리를 요약할 뿐만 아니라 책의 품질, 관련성 및 영향에 대한 의견도 표현합니다.

서평은 문학잡지, 블로그, 서점 웹사이트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 독후감/서평을 작성할 책을 선택

먼저 독후감/서평을 작성할 책을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책 보다는 해외에 많이 알려진 책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어로 작성된 책에 대한 AI의 학습량이 더 많기 때문에 보다 완벽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어보기

처음부터 끝까지 책을 정독할 시간이 없다면 간단한 줄거리나 목차 정도는 숙지하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단순하게 "○○○○에 대한 독후감/서평을 작성해 줘"라는 프롬프트를 사용하면 내용도 부실해지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려워집니다.

 

독후감

  • 읽으면서 핵심 줄거리, 등장인물 설명, 눈에 띄는 주제나 모티프를 메모해 두면 좋습니다.
  • 이야기가 펼쳐지는 시간과 장소를 반영하시면 좋습니다.
  • 주인공, 그들의 특성, 이야기 전반에 걸쳐 그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세요.
  • 저자가 전달하는 중심 주제나 메시지를 반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평

  • 독후감에서 언급한 요점 외에도 저자의 글쓰기 스타일, 서술 기법, 문학적 장치의 사용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책에서 효과가 있었던 점과 개선할 수 있었던 점을 고려하세요.
  • 책의 전반적인 영향, 관련성, 책이 제공하는 통찰력에 대한 의견이 있으면 좋습니다.
  • 해당 책을 동일한 장르 또는 동일한 저자의 다른 책과 비교하는 것도 좋습니다.

 

챗GPT를 통해 독후감/서평 작성하기

위에 제시한 내용을 정리하여 챗GPT에 요청할 프롬프트를 작성합니다.

한글로 작성하기 보다는 영어로 번역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성된 문서를 다시 번역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글로 번역합니다.

 

독후감 작성 프롬프트 추천

"'○○○○○○○'에 대한 독후감을 작성하세요.

보고서에는 책에 제시된 주요 장, 개념 및 통찰력을 요약하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 방법, 윤리적 고려 사항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약점을 파악하고 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서평 작성 프롬프트 추천

"'○○○○○○○'에 대한 서평을 작성하세요.

서평에서 ○○○○○○○의 역사, 기능 및 사회적 영향에 대한 책의 범위를 평가하세요.

저자의 글쓰기 스타일, 설명의 명확성, 일반 청중에게 전달하는 능력에 대해 토론하세요.

책의 전반적인 품질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공유하세요.

이 책이 그 의미에 대한 이해를 어떻게 심화시켰는지 생각해 보세요."

 

위의 예시와 같이 되도록 디테일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프롬프트를 사용할수록 양질의 독후감/서평을 얻을 수 있습니다.

 

편집 및 다듬기

챗GPT의 도움으로 독후감을 작성하거나 서평을 작성한 후에는 시간을 내어 편집하고 다듬는 것이 좋습니다.

문법과 철자 오류를 확인하고, 아이디어가 논리적으로 흐르는지 확인하고, 글이 명확하고 간결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전혀 엉뚱한 거짓말(!)을 챗GPT가 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단순하게 복사 + 붙여 넣기로 과제를 처리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를 참고용으로 사용해야 하는 것이지 모든것을 대신해 주는 도깨비방망이가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마치며

챗GPT의 도움으로 독후감을 작성하거나 서평을 작성하는 것은 보다 빠르게 과제를 처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I가 작성한 문서를 검토하고, 자신만의 의견이나 관점을 첨가하는 것으로도 훌륭한 독후감/서평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관련 글]

챗GPT-4(챗지피티4) 무료 한글 사용법

 

챗GPT-4(챗지피티4) 무료 한글 사용법

"챗GPT-4(챗지피티4) 무료 한글 사용법" ChatGPT(챗GPT)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로 GPT-3.5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GPT-4로 나뉩니다. 오픈AI에 회원가입 후 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무료 이용자

foxcg.com

챗 GPT(ChatGPT) 한글 자동 번역 플러그인 - 프롬프트 지니

 

챗 GPT(ChatGPT) 한글 자동 번역 플러그인 - 프롬프트 지니

"챗 GPT(ChatGPT) 한글 자동 번역 플러그인 - 프롬프트 지니" 챗지피티(ChatGPT)는 AI 언어모델 GPT-3을 발전시킨 GPT3.5로 언어를 학습하고 인간과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foxcg.com

자소서(자기소개서) 챗gpt AI로 작성하는 방법

 

자소서(자기소개서) 챗gpt AI로 작성하는 방법

"자소서(자기소개서) 챗gpt AI로 작성하는 방법" 자기소개서는 대학 입학이나 회사 취업등 다양한 상황에서 요구받는 대표적인 서식입니다. 자신의 포부와 경험, 자질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신

foxcg.com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