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니터 단자 종류와 케이블 선택, 구분 방법"


PC의 성능 발전과 함께 가장 기본적인 출력장치인 모니터의 발전도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점점 고해상도, 대형화면이 일반적인 추세로 4K 를 넘어 5K, 이제는 8K 해상도 까지 거론되고 있습니다. PC의 그래픽카드와 모니터를 연결하는 다양한 케이블과 모니터의 해상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SUS 전문가용 모니터 ProArt PA329Q


모니터의 성능은 가로x세로 픽셀수로 그 해상도를 표현합니다. 1280x1024 의 경우에는 가로로 1280개의 점, 세로로 1024개의 점 즉, 1,310,720개의 점을 통해 화면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Hz 는 1초에 한 화면을 보여주는 주기를 말합니다. 보통 60Hz 이상이 되어야 눈이 피로하지 않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고사양 모니터의 경우는 120Hz 이상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VGA단자 (RGB, D-sub)


   


VGA단자 (기기쪽, 케이블쪽 단자)


가장 오래되었고, 기본적인 아날로그 단자 입니다. 아날로그 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LCD 모니터에 이 케이블로 연결할 경우에는 초점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모니터의 자동조정 버튼을 눌러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640×400px 70Hz (24 MHz의 신호 대역폭)에서 1280×1024px(SXGA) 85Hz 까지, 최대로는 2048×1536px(QXGA) 85Hz 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DVI 단자 


   


DVI단자 (기기쪽, 케이블쪽 단자)


디지털 영상 대표 연결단자로 디지털 출력 디스플레이인 LCD 모니터에서 최상의 능력을 발휘합니다. 자동으로 모니터의 해상도를 인식하여 최적의 화면해상도를 표현하므로 별도의 조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PC와 모니터가 DVI 단자를 지원한다면 VGA케이블을 DVI케이블로 바꾸시기를 권장합니다.


싱글링크케이블과 듀얼링크케이블로 나눌 수 있는데, 싱글 링크 케이블은 1920x1200 해상도까지 지원하고 듀얼 링크는 싱글 링크에 비해 두 배의 대역폭을 사용하여 2560×1600 해상도까지 지원합니다.


"모니터 단자 종류와 케이블 선택, 구분 방법"

.



HDMI 단자


     


HDMI단자 (기기쪽, 케이블쪽 단자)


DVI단자에 이은 디지털영상 대표단자로 영상신호 뿐 아니라 음성신호까지 전송할 수 있는 단자 입니다. 모니터가 스피커 내장이라면 HDMI 케이블 연결만으로 영상과 음성신호를 한번에 연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HDMI 1.4를 기준으로 4K(3840×2160 30Hz)및 7.1ch 서라운드(Dolby TrueHD/DTS-HD)를 지원합니다.


디스플레이 포트(DP, DisplayPort)


     


DP단자 (기기쪽, 케이블쪽 단자)


좀 더 고사양의 해상도와 빠른 전송속도를 위해 개발된 단자로 사각형 한쪽이 잘린 모양으로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HDMI와 마찬가지로 영상과 음성신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단자에 돌기가 있어서 손으로 누르면서 빼야 합니다. 실수로 케이블이 빠지는것을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대 7680×4320 60Hz 까지 출력이 가능한 최고사양 급 출력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썬더볼트 3 (USB-C)


    


USB-C 단자 (기기쪽, 케이블쪽 단자)


최신 스마트폰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단자인 USB-C 타입 단자도 디스플레이 단자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맥북프로 노트북에는 4개의 USB-C 단자가 있는데, 어느쪽에 연결하던지 외부모니터에 영상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다른 단자들과는 다르게 방향구분이 없어서 뒤집어서 꼽아도 정상작동이 가능합니다. 전원충전, 영상데이터 전송, 일반 디지털 데이터 전송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새로 개발되는 기기들은 USB-C 단자를 채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5K (5120 x 2880) 이상의 해상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모니터의 다양한 입력단자 (HDMI, DVI, VGA, DP)



GeForce GTX 1080 Ti 그래픽카드 출력단자


이처럼 디스플레이 단자가 다양하기 때문에 모니터나 그래픽카드를 선택할 때 필요한 단자를 지원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단자가 없을 경우 변환젠더를 추가로 구입해야 하는 부담이 생기게 됩니다.


오늘은 모니터 단자의 종류와 케이블, 각 단자별 지원하는 해상도와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이 글의 원본 주소는 http://foxcg.com/577 입니다.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