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2 리콜? GOS 성능 조작 이슈 비활성화 업데이트 제공할까?
"갤럭시 S22 리콜? GOS 성능 조작 이슈 비활성화 업데이트 제공할까?"
GOS(Game Optimizing Service)는 삼성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 및 태블릿 컴퓨터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으로 리스트에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해상도와 스로틀링 특성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CPU의 성능을 많이 요구하는 고사양의 게임이나 앱이 작동할 때 자동으로 실행하여 해상도, 초당 프리임 수(FPS)를 조정하여 발열제어를 하는 기능을 합니다.
일반 사용자는 제어가 원천적으로 불가한 커널에 있는 애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비활성화나 삭제가 매우 어렵고, One UI 4.0 버전부터는 커널에다 통합했기 때문에 보안이 더욱 강해져서 사용자들이 비활성화시키는 게 사실상 불가능할 정도로 어렵습니다.
2022년 2월 10일 공개된 갤럭시 S22 시리즈는 갤럭시 스마트폰의 최신 제품으로 많은 기대와 관심을 가진 제품 입니다. 프로세서는 '퀄컴 스냅드래곤 8 Gen 1'을 사용하고 있어서 특별히 성능과 발열 문제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스마트폰 신제품이 발표되면 리뷰어나 많은 사용자들이 Geekbench 5 등 성능 측정 앱을 통하여 CPU와 GPU 성능을 측정하여 제품의 순위를 매기고는 합니다.
유튜버나 리뷰어들에게 공개할 당시 보안상의 이유로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GOS 비활성화 제한에 대한 답변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는 신제품 갤럭시 S22 시리즈가 GOS 프로그램으로 성능을 제한한다는 이슈가 발생하면서 삼성전자 관계자는 아래와 같이 소비자의 안전을 이유로 비활성화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힙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는 작동하지 않는 GOS
사용자가 실사용하는 환경에서 성능이 측정되어야 다른 기기와 성능을 비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S22 를 비롯한 One UI 4.0 이 적용된 제품들은 GOS 를 비활성화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성능 측정 도구인 Geekbench 5 등을 사용했을 때 GOS가 작동하지 않음으로 성능이 우수한 것처럼 위장을 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2021년 발표된 아이폰 13 Pro Max 의 성능점수에 비하면
GOS 활성화와 무관하게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전을 핑계로 소비자를 기만
의도적으로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을 제외하고 GOS를 제어하여 마치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눈속임을 하고 정작 사용자가 사용할 때에는 최고치의 성능이 나오지 않는 문제는 소비자 기만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할 경우 GOS 작동을 비활성화 할 수 있는 업데이트를 제공해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GOS 비활성화 업데이트를 제공하겠다는 공지를 했지만, 성능을 속이고 소비자를 기만했다는 오명을 씻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뿐 아니라 일반 앱(카카오톡, 유튜브, 넷플릭스)에서도 GOS가 개입한다는 사실이 드러나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상당한 불편을 초래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글]
카카오톡 단톡방 대참사를 막을 수 있는 '입력창 잠금' 기능
휴대폰 요금 선택약정 할인제도 25% 확인 조회 방법 알뜰폰은 해당 안됨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