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 중소기업 근로자는 쉴 수 있나?"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김진표 위원장은 "올해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 관계 부처와 협의 중"이라며 "지정하는 방향으로 가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10월 첫째주는 개천절, 추석연휴, 한글날이 몰리면서 연휴가 되었습니다. 여기에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경우 장장 10일간의 연휴가 되게 됩니다..


김진표 위원장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일하는 우리 국민의 '휴식권을 보장' 한다는 차원에서 임시공휴일을 지정하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 한 것은 이 '가장 많은 시간을 일하는' 대다수의 중소기업 근로자는 이 '휴식권을 보장'하고자 만드는 '임시공휴일'을 누리지 못할 가능성이 많다는게 문제입니다.


임시공휴일은 '민간까지 강제할 수 없고 관공서나 공공기관만 의무화되는 것' 이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경우 사업주가 출근을 요구하면 어쩔 수 없이 근무해야 하는 상황인것입니다.


'공공부문에서 임시공휴일을 지정하면 민간도 많이 따라오게 될 것' 이라면서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해 말하지만, 이건 정치인들의 생각일 뿐이고, 현실은 주5일은 커녕 대체휴일조차 강제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사업주의 눈치만 보는 근로자들이 대다수라는게 문제 입니다.


[ A씨의 10월 ]


관공서,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A씨는 10일간의 휴가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연차나 월차를 전혀 소진하지 않고 말이죠.. 해외여행까지 넉넉하게 다녀올 수 있는 그야말로 황금연휴가 생기는 셈입니다. 연차나 월차를 소진해서 2일에 쉬려고 했는데 그럴 필요가 없어져서 10일의 연휴에 붙여서 연차나 월차를 소진하면 보름에 가까운 휴가를 즐길 수 있습니다.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 중소기업 근로자는 쉴 수 있나?"

.




[ B씨의 10월 ]


중소기업에서 하루 10시간이 넘는 시간동안 일하고, 주말에도 출근히야 하는 B씨는 10월의 빨간 날짜들이 남의 이야기 입니다. 임시공휴일은 커녕 대체휴무도 없을뿐더러 그나마 추석3일, 월요일이 휴일인 한글날 연휴를 감지덕지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위의 예는 극단적인 예일 수 있겠지만, 제가 실제로 그런 환경에서 근무를 했고, 많은 중소기업 근로자들이 그런 환경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사업자의 입장에서도 한달의 1/3을 쉬면서 급여를 비롯한 지출은 그대로 지출해야 하기 때문에 적지않은 부담이 된다는 불만들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주 5일제와 대체휴무를 시행하는것도 부담인데, 임시공휴일까지 지정되어 출근을 하자니 직원들 사기가 걱정이고, 쉬자니 사업의 공백이 너무 크다' 라고 이야기 합니다.


평등과 노동자의 권리를 외치던 정치인들이 정작 이런 선심성 '임시공휴일'을 만들어서 안그래도 느끼고 있는 '상대적인 박탈감'을 가속화 시키려하는지 그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이런 '임시공휴일'이 정작 가장 절실하게 '휴식권'이 필요한 중소기업 근로자들을 외면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관련글]

근로자의 날 휴무 은행, 주민센터, 택배, 학교 중 쉬는곳은?

5월 9일 대선 임시공휴일 지정 - 중소기업 상대적인 박탈감

2017년 달력(캘린더) 디자인 무료 다운로드 #3

2017년 달력(캘린더) 디자인 무료 다운로드 #1

캘린더 날짜편집, 달력편집 손쉽게 하는 방법!!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국내 휴가 중소기업 직원 여가 보장

다산신도시 아파트 실버택배 비용 청와대 국민청원 공적비용 투입 반대



------------

이 글의 원본 주소는 http://www.foxcg.com/455 입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조이
    2017.09.05 11:16

    정말 격하게 공감합니다. 임시든 대체든 정말 근로자를 쉬게하고 싶은거라면 법으로 강력히 정해주세요
    사장이 출근하라고 하면 어쩔수 없이 나와야하는 임시공휴일 더 짜증납니다.
    오히려 이딴거땜에 중소기업 다니는 사람들 더 맘상합니다 ㅠ

    • thumbnail
      BlogIcon 뭉탱이_
      2017.09.05 11:46 신고

      이런 인시공휴일로 인해 중소기업 근로자들이 느끼는 상대적인 박탈감이 상당하지요.. 하루속이 근로기준법에 주5일 휴무 및 휴일관련 항목이 개정되기를 바랍니다..

  2. thumbnail
    클링이
    2017.09.25 17:28

    솔직히 중소기업 중에서는 추석연휴 3일만 쉬는데도 있습니다..한글날도 공휴일인데 안 쉬는 사람들도 있어요..

    • thumbnail
      베이
      2017.09.29 15:38

      저는 중소기업인데 추석당일만 쉬라고 합니다 ㅠ

    • thumbnail
      BlogIcon 뭉탱이_
      2017.09.29 15:49 신고

      정말 이런것 하나하나가 사회의 양극화를 불러오는것 같습니다.. 국민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소기업 근로자들도 쉴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되어야 할텐데요..
      정말 안타깝습니다..

  3. thumbnail
    주희맘
    2017.09.29 12:29

    쉬지못하는회사 다니다가 이제 쉬는회사 다니니 안쉬는회사는 어떻게 다녔는지... 울아이들은 정말 모든 기업이 쉴때는 쉬는 기업이 되길 바랍니다.

    • thumbnail
      BlogIcon 뭉탱이_
      2017.09.29 15:51 신고

      전국민이 쉴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면 좋겠습니다.. 법적으로 정당하게 쉴 수 있는 휴일이 일주일에 하루와, 근로자의날, 1월1일 뿐이라는게 충격적이더군요...

  4. thumbnail
    춘천
    2017.10.06 07:11

    이곳은 추석하루도 쉴수없다고
    딱 잡아떼서 계속 출근했고 오늘도 출근합니다
    벼락 맞아 뒤 질 것 들

    • thumbnail
      BlogIcon 뭉탱이_
      2017.10.06 07:26 신고

      '공공부문에서 임시공휴일을 지정하면 민간도 많이 따라오게 될 것' 이라는 말이 정말 말장난 같이 느껴지더군요.. 심심한 위로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