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명조, 본고딕 무료폰트 어도비&구글의 오픈소스 한중일 통합 서체
"본명조, 본고딕 무료폰트 어도비&구글의 오픈소스 한중일 통합 서체"
어도비(Adobe)와 구글(Google)은 '본고딕'에 이서 한중일 오픈소스 통합서체인 '본명조'를 발표했습니다.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누구나 상업적/비상업적 용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꼴 저작권 문제가 자주 거론되고 있는 요즘 상당히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본명조, 본고딕은 어도비, 구글과 함께 한국의 '산돌 커뮤니케이션즈', 일본 서체개발사인 '이와타', 중국의 '창저우 시노타입' 3사가 협력했습니다. 각국의 대표적인 서체개발회사인 만큼 그 완성도가 상당히 뛰어납니다.
각각 7가지의 두께를 제공하고 한글의 경우 지금은 쓰지 않는 고어까지 완벅하게 지원하기 때문에 그 활용도는 무궁무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본명조 소개
https://source.typekit.com/source-han-serif/kr
위의 그림처럼 같은한자라도 한국, 중국, 일본의 표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각 나라의 표현방식을
고려한 서체로 다중언어로 표현을 해야 하는 인쇄물, 웹페이지 등에 이질감 없는 표현이 가능합니다.
무려 7가지나 되는 두께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용도에 맞게 글꼴을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본명조, 본고딕 무료폰트 어도비&구글의 오픈소스 한중일 통합 서체"
.
Super OTC (파일 1개 확장자 .ttc)
하나의 글꼴 파일에 모든 글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OTC (파일 7개 확장자 .ttc)
7개의 글꼴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각 모든 언어를 지원하는 7가지 두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OTF (파일 28개 확장자 .otf)
언어별 4개의 하위 디렉토리에 각 7개 두께의 총 28개 글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본어 글꼴 이외의 경우 글꼴 모음 이름이 포함된 파일 이름 끝에 언어별 고유 이름(K, SC, TC)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디렉토리 이름 끝에 HW가 있는 것에는 싱글바이트 문자와 숫자의 글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ubset OTF (파일 28개 확장자 .otf)
JP (일본), CN (중국), KR (한국), TW (대만)의 4개 하위 디렉토리에 각 7개 두께의 총 28개 글꼴을 포함하고 있으며 글꼴 모음 이름이 포함된 파일 이름 끝에 언어별 고유 이름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전에 반표된 '본고딕' 또한 동일한 오픈소스로 '본명조'와 함께 사용화면 본문용 글꼴은 별 걱정없이 소화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본고딕 소개
https://blog.typekit.com/alternate/source-han-sans-kor
다운로드는 어도비를 통한 다운로드는 GitHub 를 이용하고, 구글은 Google Noto Fonts 페이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글꼴 이름이 한글로 표시되고, 각 굵기별로 별도로 선택할 수 있는 어도비가 제공하는 GitHub 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 등에서 텍스트를 선택하면 아랫 부분에 빈 공간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글꼴에서는 나타나지 않는것으로 보아 본고딕, 본명조의 특징인듯 싶은데 편집할 때 상당히 불편합니다..
다행히 인디자인이나 워드등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나타나지 않으니 사용에 무리가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본고딕
https://github.com/adobe-fonts/source-han-sans/tree/release/OTF/Korean
본명조
https://github.com/adobe-fonts/source-han-serif/tree/release/OTF/Korean
Google Noto Fonts
http://www.google.com/get/noto
[관련글]
무료 텍스트 에디터 노트패드++(Notepad++) 64-bit 설치 방법
책자(카탈로그) 편집시 책 두께(세네카) 계산하는 방법
------------
이 글의 원본 주소는 http://www.foxcg.com/375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