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개인도메인 연결하는 방법 - 내 도메인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는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2차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메인 가격은 .com 도메인 기준으로 1년에 약 1만원 내외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개인도메인 연결하는 방법 - 내 도메인 등록
티스토리 개인도메인 연결하는 방법 - 내 도메인 등록

 

내 도메인(2차 도메인) 연결의 장점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게 되면 기본 블로그 주소가

 

https://foxcg.tistory.com 

 

식으로 티스토리 도메인 하위 도메인으로 연결이 됩니다. 후이즈나 가비아등 도메인 판매업체를 통해 .com, .co.kr 등 나만의 도메인을 구입하여 티스토리에 연결하면

 

https://foxcg.com 

 

위와 같이 짧고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 주소로 블로그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므로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유리하고, 개인의 브랜드를 만들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 중이라면 단 한 번의 구글 애드센스 승인으로 하위 도메인을 연결하여 2~3개 이상의 블로그를 애드센스 추가 승인 없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더 이상 개인도메인을 사용하여 연결을 할 수 없어 단순히 포트 포워딩 방법을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1~2년에 한 번 도메인 기간 연장을 해야 하는 부담이 조금 있지만, 커피 한두잔 가격으로 나만의 브랜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장점입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연결하기

도메인 네임을 구입하면 관리메뉴에서 기간 연장 등 관리가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도메인 관리 메뉴로 이동하여 네임서버/DNS 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관리 메뉴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관리 메뉴

CNAME 레코드 등록하기

등록한 2차주소를 사용하고 있는 회사의 DNS 서비스 설정 메뉴에서 해당하는 도메인에 CNAME 레코드를 등록합니다. 레코드 유형에 CNAME 을 선택하고

 

     목적지 도메인: host.tistory.io 또는 blog.tistory.com 중 1개 선택를 선택하여 입력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에 '개인 도메인 설정' 항목에 구입하고 설정한 도메인을 입력하시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보안 접속 인증서까지 최대 7일까지 걸릴 수 있으니 블로그 개설 후 포스팅이 별로 없는 상태에서 설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A 레코드 등록하는 방법

되도록 위에 설명한 CNAME 레코드 등록 방법이 권유되지만, A 레코드 등록으로 도메인 연결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측에서 IP주소가 바뀌는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각적인 대응이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DNS 레코드 유형에 A 레코드를 선택한 후

 

    목적지 IP : 27.0.236.139

 

위와 같이 목적이 IP를 등록하시면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CNAME 레코드에 eng 값이 등록된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는 서브 도메인을 연결한 것인데, 

 

https://eng.foxcg.com 

 

과 같이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에 서브도메인으로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하나의 도메인으로 2~3개 이상의 블로그 운영도 가능하게 됩니다.

 

물론 구글 애드센스 승인은 하나의 2차 도메인으로 승인이 가능하니 하위 도메인은 별도의 승인절차 없이 바로 광고 계제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개인 도메인 설정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글]

단축 URL 만들기 서비스 추천 biy.ly, url.kr, 한글

 

단축 URL 만들기 서비스 추천 biy.ly, url.kr, 한글

"단축 URL 만들기 서비스 추천 biy.ly, url.kr, 한글" 특정 홈페이지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주소 즉, URL(Uniform Resource Locator)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사이트는 이용자들이

foxcg.com

티스토리 포스팅 URL 통일하기 '?category' 꼬리표 제거 방법

 

티스토리 포스팅 URL 통일하기 '?category' 꼬리표 제거 방법

"티스토리 포스팅 URL 통일하기 '?category' 꼬리표 제거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팅 URL은 설정에 따라 블로그주소 뒤에 숫자 혹은 문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카테고리 목록에서 원하

foxcg.com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RSS 등록방법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RSS 등록방법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RSS 등록방법 - 티스토리 블로그" 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이 네이버에서 원활하게 검색이 되기 위해서는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로봇이 사이트

foxcg.com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