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태극기 그리기 방법과 규격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요령, 일러스트(ai)파일 다운로드"


개인적으로 우리나라의 태극기는 디자인적인 요소가 상당히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오토캐드(AutoCAD)등 디자인툴을 익힐 때 예제로 작업을 해 봐도 손색이 없을만큼 실습삼아 그려볼만한 많은 요소를 가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이번에 때아닌 '태극기'가 이슈화 되어 검색을 해 봤더니 교육부에서 국정교과서 홍보물에 괘의 위치를 잘못 그려넣는 바람에 망신을 당했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자주 접하는 우리나라의 상징물인 태극기 막상 그리려면 괘의 방향이나 태극의 물결 방향등이 혼돈될 수 있는데, 그리는 규격과 잊지 않고 외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태극기의 규격은 위와 같습니다. 3:2의 비율 사각형 가운데에 태극이 위치하고 사방으로 사괘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위키백과)


사괘의 이름과 그 의미


태극기의 색상 규정

위의 규격과 색상을 이용하면 정확한 태극기를 그릴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벡터파일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태극기.zip


대한민국국기법 시행령 제 6조
제6조 (국기의 깃면을 그리는 방법)
① 국기는 흰색 바탕의 깃면에 가운데의 태극과 네 모서리의 4괘로 구성한다.
② 태극은 다음 각 호의 순서에 따라 아래의 그림과 같이 그린다.
   1. 깃면의 두 대각선이 서로 교차하는 점을 중심으로 깃면 너비의 2분의 1을 지름으로 하는 원을 그린다.
   2. 두 대각선 중 왼쪽 윗 모서리에서 오른쪽 아랫 모서리로 그어진 대각선상의 원의 지름을 2등분하여, 왼쪽 부분에 원의 지름의 2분의 1(깃면 너비의 4분의 1)을 지름으로 하는 반원을 대각선의 아랫 부분에 그리고, 그 오른쪽 부분에 원의 지름의 2분의 1(깃면 너비의 4분의 1)을 지름으로 하는 반원을 대각선의 윗부분에 그린다.
   3. 반원으로 연결된 원의 윗부분은 빨간색으로, 그 아랫부분은 파란색으로 한다.
③ 4괘는 다음 각 호의 방법에 따라 아래의 그림과 같이 그린다.
   1. 4괘는 깃면의 왼쪽 윗부분에 건(건:[문자 생략])을, 오른쪽 아랫부분에 곤(곤:[문자 생략])을, 오른쪽 윗부분에 감(감:[문자 생략])을, 왼쪽 아랫부분에 이(이:[문자 생략])를 각각 배열한다.
   2. 괘의 길이는 태극지름의 2분의 1(깃면 너비의 4분의 1)로 하고, 괘의 너비는 태극지름의 3분의 1(깃면 너비의 6분의 1)로 하며, 괘와 태극사이는 태극지름의 4분의 1(깃면 너비의 8분의 1)로 한다.
   3. 괘의 길이 중심을 깃면의 두 대각선상에 두되, 그 길이는 두 대각선과 각각 직각을 이루도록 한다.
   4. 괘의 구성부분은 효(爻)로 하되, 그 효의 너비는 괘 너비의 4분의 1(깃면 너비의 24분의 1)로 하고, 효와 효 사이 및 끊어진 효의 사이는 효 너비의 2분의 1(깃면 너비의 48분의 1)로 한다.
   5. 괘는 검은색으로 한다.


이번에 문제가 된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홍보물 입니다. 위의 규격과 비교 해 보시면 사괘중 감, 리의 위치가 서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극기 그리기 방법과 규격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요령, 일러스트(ai)파일 다운로드"

.


대한민국 정부 수립 직후 태극기 여러 규격으로 사용된 태극기를
문교부 지침에 의해 하나로 통일시켰다. (1948년 ~ 1949년)


그런데, '국정교과서 홍보물'의 태극기가 1948년 ~ 1949년에는 사용이 되었습니다. 1949년 이후에 맨 위의 규격 모양으로 괘의 위치가 변경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혹시 이미지를 다운받아 엉뚱하게 사용할까 걱정되어 이미지 안에 문자를 넣어 뒀습니다.. ^^)

그럼, 손쉽게 위와 같은 실수(?)없이 우리나라 국기 태극기를 올바르게 기억하는 방법을 설명 드립니다.


'Republic of Korea'가 정식 명칭이지만, 북한과 구분을 위해서 보통 'South Korea'라고
우리나라를 영문표기에서 사용하고 있죠..


스펠링 맨 앞글자 'S'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첫번째, 이 'S'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90도 회전하여 가운데 '태극'의 물결모양 반원 호를 그릴 수 있습니다.


두번째, 태극 주위의 사괘를 검정색 막대 갯수로 구분하여 'S'자를 쓰는 획의 방향으로
3(건) -> 4(이) -> 5(감) -> 6(곤) 사괘 순서를 기억하시면 편리합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암기하고 있는데, 어떠신가요..??

좀 더 좋은방법이 있으시면 리플로 공유 부탁드려요~~


[관련글]

2017년 달력(캘린더) 디자인 무료 다운로드 #2

책자(카탈로그) 편집시 책 두께(세네카) 계산하는 방법

2017년 달력(캘린더) 디자인 무료 다운로드 #1

캘린더 날짜편집, 달력편집 손쉽게 하는 방법!!


------------
이 글의 원본 주소는 http://www.foxcg.com/272 입니다.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