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쇄 편집 진한 검정색 리치블랙(Rich Black) 편집 방법"


옵셋(Offset)인쇄는 C(cyan), M(magenta), Y(Yellow), K(Black)의 4색을 이용해 인쇄합니다. 이론상으로는 C,M,Y 색의 3원색으로도 모든 색상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실제론 3색만으로 완벽하게 색상을 표현하기 어렵고, 잉크 사용이라는 경제적인 문제도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혼합을 위한 완벽한 Y(Yellow) 색상의 잉크를 만들 수 없기 때문이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보통 검정색 하면 'c0, m,0, y0, k100 ' 색상을 많이들 사용하고, 그렇게 편집하실 것입니다.


그런데, 실제 인쇄를 해 보면 화면에 보던것 만큼 진한 검정색이 아니 약간의 회색 느낌이 나는 검정색이 인쇄된 결과물을 받을 것입니다. 바로 '진한검정색(Rich Black)'이 고려되지 않고 편집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그 얘기를 하겠습니다.


진한 검정색을 얻기 위해서는 k100 값에 추가로 c,m,y 색상을 추가해야 즉, 잉크를 덧칠해야 얻을 수 있는데요. 그 기준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모든 색상을 100% 즉, c100, m100, y100, k100 값을주어 인쇄한다면 당연히 최상의 진한 검정색이 인쇄될 수 있겠지만, 검정색이 다른종이에 묻어나고, 심하면 종이끼리 붙어버리기도하고, 또 건조가 늦어지는 등 문제가 발생해서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각 색상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색상이름

색상값 

설명 

 Black  c0, m0, y0, k100  검정색
 PS Black

 c63, m52, y51, k100

 Photoshop 검정

 Cool Black  c60, m0, y0, k100  차가운 검정
 Warm Black  c0, m60, y30, k100  따뜻한 검점
 Designer Black  c70, m50, y30, k100  디자이너 검정


각 회사마다 기준은 조금씩 다르지만, 위와같이 다른색상을 조금씩 혼합해서 진한 검정색을 얻는것은 같습니다.





위 그림은 일반적으로 편집할 때 화면에 보여지는 검정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분명히 색상값에 차이를 두었지만 동일한색으로 보여지는데요, 이는 우리가 보는 모니터는 R,G,B 색상으로 즉, 빛의 3원색으로 화면을 표시하기때문에 인쇄와는 당연하게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각 프로그램별로 설정을 바꿔줘서 검정색을 시뮬레이션 해야 어느정도 검정색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인쇄 편집 진한 검정색 리치블랙(Rich Black) 편집 방법"


.



물론, 화면에 보여지는것이 100% 인쇄물과 동일 할 수는 없으므로 '예상'을 위한 참고용이라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Acrobat 은 어느정도 시뮬레이션이 되어 따로 설정을 바꿀필요는 없는것 같습니다.




InDesign CS6 [ 편집 - 환경설정 - 검정모양 ] 에서 '모든 검정을 정확하게 표시' 선택




Illustrator CS6 [ 편집 - 환경설정 - 검정색모양 ] 에서 '모든 검정을 정확하게 보기' 선택




CorelDRAW X5 [ 도구 - 색상관리 - 기본설정 ] 에서 '순수한검정유지' 체크해제


 위와같이 각 프로그램마다 설정을 바꿔서 저장하시면 디자인 작업시 좀더 수월하게 검정색을 구분해서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 보여드린색과 동일한 색상인데 검정색이좀더 구분이 가능하시죠..?


그렇다고 검정색을 무조건 진한 검정색으로 바꿔서 편집하시면 안됩니다. 위에 말씀 드린것 처럼 옵셋인쇄는 한 색상의 잉크를 인쇄 후 다른색상을 덧칠하듯 인쇄하게 되는데, 이때 미세하기 핀이 어긋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와같이 초점이 어긋난것 처럼 뿌옇게 보일 수 있습니다.


작은글자나, 미세한 오브젝트에는 사용하지 않고, k100 값으로 검정색을 주는것이 좋습니다. 굳이 필요할 경우 c30, k100 정도만 해도 어느정도 진하게 보일것입니다.


또, 너무 넓은 영역에 진한검정을 사용하시면 위에 얘기한것 처럼 종이에 묻어나거나, 건조가 오래 걸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 모든 색상의 값을 더한 값이 300% 이내로 편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이 글의 원본 주소는 http://www.foxcg.com/5 입니다.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