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차원 바코드 큐알코드(QR Code) 만들기, QR코드 스캔하기"

 

아직까지는 우리주위에서는 바코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코드는 저장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적고, 잦은 오류를 발생하고, 인식률도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이를 대체할 수 있는것이 우리가 모바일 환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QR코드 입니다.

 

CorelDRAW에서 바코드 디자인 작업하기

 

 

QR 코드(영어: QR code)은 흑백 격자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이차원 바코드이다. QR코드는 주로 일본, 한국, 영국, 미국 등에서 많이 사용되며 명칭은 덴소 웨이브의 등록 상표 'Quick Response'에서 유래하였다. 종래에 많이 쓰이던 바코드의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그 형식과 내용을 확장한 2차원의 바코드로 종횡의 정보를 가져서 숫자 외에 문자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보통 디지털카메라나 전용 스캐너로 읽어 들여 활용한다.
[출처 : 위키백과]

 

 

 

QR코드는 2000년에는 ISO 국제규격으로 인정되었으며, 특허를 가지고 있는 덴소 웨이브(DENSO WAVE INCORPORATED)에서 공개를 했기 때문에 누구나 무료로 만들 수 있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R코드 개발자 하라 마사히로

.

 

QR코드의 특징은

1. 대용량 정보 수납
QR코드는 숫자, 영자, 한자, 한글, 기호, Binary, 제어코드 등 모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정보량은 7,089문자(숫자)까지 1개의 코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작은 공간에 인쇄
QR코드는 가로/세로 양방향으로 정보를 표현함으로 바코드와 동일한 정보량을 1/10정도의 크기로 표시 할 수 있습니다. (더 작은 공간에 표현이 가능한 Micro QR코드를 지원합니다.)

3. 일본어/한자등 다국어를 효율적으로 표현
QR코드는 일본산 코드이기 때문에, 일본어/한자 표현도 뛰어납니다.
"JIS 제1/제2수준 한자"를 문자 세트로 코드 규격을 정의하였습니다. 일본어 표기는 전각 일본어/한자를 1문자당 13bit로 효율적으로 표현하였고, 다른 2차원 코드에 비해 20% 이상 많은 정보를 수납할 수 있습니다.


4. 오염/손상에 강함
QR코드는 ‘오류 복원 기능’을 통하여 코드의 일부가 더러워지거나 손상에도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복원 codewords 단위, 최대 약30%가 복원 가능 합니다.

5. 360˚ 어느 방향에서도 인식 가능
QR코드는 360° 어느 방향에서든지 고속인식이 가능합니다. 그 비밀은 QR코드 안에 3개의 ‘위치찾기 심볼’로, 배경모양의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고속인식이 가능합니다.

 


6. 연속기능 지원
QR코드는 코드화 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분할하여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역으로 표현하면, 여러 QR코드로 나뉘어 저장된 정보를 1개의 데이터로 연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최대 16분할 가능하여 이 기능을 사용하면 좁고 긴 영역에 인쇄도 가능합니다.

 

"2차원 바코드 큐알코드(QR Code) 만들기, QR코드 스캔하기"

 

서두가 길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QR코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2차원 바코드 큐알코드(QR Code) 만들기, QR코드 스캔하기"

 

반응형

 

 

QR코드 생성(만들기)

먼저, MQR ( http://mqr.kr )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MQR 사이트를 추천하는 이유는 네이버나 다음등 포털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별도의 URL로 링크해서 정보를 보여주는 단축URL같은 URL을 생성하므로 MQR 사이트를 통한 직관적인 QR코드 생성을 추천해 드립니다.

 

메인화면 하단의 아이콘에서 만들고자 하는 QR코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내용을 입력하고,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한 후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QR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급설정을 통해 세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를 누르면 QR코드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파일이 *,PNG 파일이므로 단순하게 CMYK로 분판해서 인쇄하면 인쇄 핀 틀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경우, 인식률이 떨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검정색은 c0, m0, y0, k100 색상으로 수정하여 인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진한검정색(Rich Black) 이야기..

 

QR코드 스캔

생성한 QR코드는 인쇄전에 스마트폰을 통해 이상없이 스캔이 되는지 여러번 확인 후 인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별도의 QR코드 스캔용 앱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속도면이나 인식률에서 네이버 앱을 추천해 드립니다.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네이버'앱을 다운로드 합니다.

 

검색창 우측에 아이콘을 선택 합니다.

 

하단의 아이콘 중에 3번째 QR코드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화면 중앙에 QR코드를 위치하면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을 찍기전에 인식되어 빗겨찍은 스크린샷 밖에 없습니다. -0-;;)

이상 2차원 바코드의 대표적인 QR코드의 생성과 스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명함 디자인이나, 브로슈어, 전단지 등 인쇄물 디자인에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