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

인쇄상식, 팁2013.10.11 01:44

이미지 파일 포맷의 종류와 특징(3) - PNG


PNG 포맷을 만들게 된 배경은 1995년, 유니시스 사가 GIF에 사용되는 LZW 데이터 압축 알고리즘에 대해 소프트웨어 특허를 적용할 것이라고 공고하면서이다. 이 알고리즘은 미국 특허 4,558,302번으로 등록되어 있고, 다른 여러 나라에도 등록되어 있다. 또한 256 색만을 저장할 수 있는 GIF는 한계가 있으므로 컴퓨터 성능이 좋아지면서 문제가 되어 왔다. 1999년 8월, 유니시스가 자유 소프트웨어(프리웨어)와 비상업 소프트웨어(Non-Commercial License Software, FMOD)에 대한 무료 특허 정책을 거둬들이면서 PNG는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PNG(Portable Network Graphics)는 비손실 그래픽 파일 포맷의 하나이다. 특허 문제가 얽힌 GIF 포맷의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고안되었다. PNG는 공식적으로는 "핑"이라고 읽지만, 대부분은 "피엔지"라고 영어 철자 그대로 읽는다.


PNG 포맷은 컬러 팔레트 화상과 그레이스케일 화상, 그리고 풀 컬러 화상 방식을 모두 지원한다. 그러나 인터넷 상의 이미지 표시를 염두에 두고 개발되었기 때문에 CMYK 등의 색 공간은 지원하지 않는다.


[출처: 위키백과]




많은분들이 웹상에서 투명한 배경의 이미지를 위하여 GIF 포맷을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색상이 256색상으로 한정되어 있는점, 투명 부분과의 경계가 거친 계단현상이 발생하는 등의 단점과 특허문제등의 대안으로 개발된 포맷 입니다.


.



가장 큰 특징중 하나는 알파채널 지원으로 반투명한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원본 로고 이미지


로고에 50% 투명도 적용후 배경위에 올린 GIF(좌), PNG(우) 이미지 (리사이즈)


위와같이 GIF는 배경에 알파값 없이 흰색으로 채워지고, 경계면이 거친데 비하여 PNG포맷은 배경부분이 반투명하게 투영되며, 경계부분이 깔끔하게 저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이해하자면 JPEG포맷과 GIF포맷의 장점을 결합한 이미지 형식이라 이해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비손실 압축이라 상대적으로 파일용량이 크고, 구버젼의 브라우저에서는 PNG형식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의 대부분 브라우저에서는 PNG형식을 지원하므로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될듯 싶습니다.


인쇄를 위해서는 원하는 자리에 배치후에 레스터화(비트맵 처리)하시는것이 안전하겠습니다. PNG포맷이 24비트까지 색상을 지원하므로 그냥 저장할 경우 8비트 CMYK 인쇄에서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알파값을 지원하지 않는 인쇄장비들이 아직 있으니까요.. 속 편하게 PDF로 저장하시는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죠.. ^^


파워포인트, 키노트 등에 사용되는 로고디자인 등을 PNG포맷으로 사용하면 배경에 상관없이 깨끗한 로고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제안서나 엑셀에 투명배경을 위하여 로고등을 GIF포맷으로 쓰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 글을 읽으셨다면 PNG포맷을 바꿔보시는것도 좋겠습니다.


특히, 프리미어 등 영상관련 프로그램에서 로고, 자막효과 등을 위해서 사용할 경우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것입니다.


------------


이 글의 원본 주소는 http://www.foxcg.com/15 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작성자

account_circle
뭉탱이_

댓글 영역

person
vpn_key
home
comment

페이지 네비게이션